[미디어스=박기영 기자] 문재인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전국언론노동조합을 만나 해직언론인 문제 해결과 지역신문발전 기금 출연을 약속했다.

(사진=언론노조 제공)

언론노조는 24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4층 대회의실에서 문 후보에게 ‘미디어 정책’ 제안서를 전달했다. 언론노조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문 후보는 “정면돌파를 시도했고, 언론 문제도 같다”며 “해직 언론인들이 처절하게 겪었던 문제다. 일심에서 승소해도 회사가 항소, 상고한다. 일반 노동자보다 더 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문 후보는 “(지역신문발전 관련해)기금 출연은 더이상 없고, 지원도 축소되면서 고갈되거나 없어질 수도 있다”며 “꼭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이날 문 후보에게 ▲박근혜 정권에 부역하며 편파 왜곡 보도를 해 온 언론 적폐 청산 ▲해고 언론인의 복직과 해고 방지책 마련 ▲이명박 정권 이후 훼손된 언론의 편집 독립성과 공정성 복구를 위한 정책 등 총 8개 의제로 구성된 미디어 정책을 제안했다. 문 후보는 이에 대해 ‘적극 수용할 것’을 구두로 약속했다.

문 후보는 “언론이 제 역할만 했더라면 이번에 겪었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없었을 것이다. 권력에 대한 비판 감시 기능을 발휘했다면 언론도 살리고, 정권도 살렸을 것”이라며 “오히려 정권이 공영방송을 장악해 홍보수단으로 만들어 버리면서 정권 스스로가 망해버렸다. 안타까움이 컸다”고 밝혔다.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은 문 후보에게 “2012년 약속을 꼭 지켜주셨으면 한다"면서 "우선 공영 방송을 제대로 정상화해야 한다. 구체적인 것은 언론장악방지법에 나와 있다. 조기에 통과할 수 있게 힘을 실어 달라”고 당부했다.

김연국 MBC 본부장과 “민주주의와 헌정을 파괴한 적폐 세력이 MBC에 굳건하게 남아있다”며 공영 방송의 적폐 상황과 청산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노종면 YTN 해직기자는 “지역 방송, 지역 신문, 대안매체 등이 공영언론 정상화와 함께 커가야 하는 언론 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진영 OBS지부장은 최근 정리해고 사태와 관련해 “사측이 농성장을 부수고, 자본에 의해 방송이 올바로 설 수 없는 상황"이라며 "13명 부당해고가 발생했다. 방송의 사유화가 벌어지고 있다. 지역시청자와 구성원을 역행하는 일이 지역방송, 특히 OBS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대광 경향신문 지부장은 신문법과 뉴스통신법 개악으로 유명무실화된 신문과 통신의 편집권 독립, 지역 언론 발전법의 개정과 기금 확보 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