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MBC가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이 발표한 1·2차 ‘언론부역자’ 명단을 언론계 블랙리스트라고 받았다. MBC는 더 나아가 이를 언론자유 파괴 행위로 규정하며 언론노조 위원장 등 4명에 대해 명예훼손과 모욕죄 혐의로 고소한다고 밝혔다. 김환균 위원장은 “언론자유를 파괴한 인물들이 ‘언론자유 침해’를 운운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MBC는 24일 오전 성명을 내고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언론노조 김연국 MBC본부장, 조능희 전 MBC본부장 등 4명을 명예훼손죄와 모욕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가 지난해 12월과 올 4월 등 두 차례에 걸쳐 언론계 인사 60명을 대상으로 발표한 ‘박근혜 정권 언론 장악 부역자’ 명단이 MBC경영진(김장겸 사장, 백종문 부사장 등)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였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지난 1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언론의 공정성과 독립성을 침해한 언론인 부역자 2차 명단 50명을 발표했다.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제공)

MBC는 이날 성명에서 ‘언론부역자’ 명단을 두고는 언론자유를 침해한 ‘언론계 블랙리스트’라고 지적했다. 또 언론노조가 ‘부역자’란 단어를 사용해 MBC 주요 임직원의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다고 주장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이날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언론이 감시견의 임무를 제대로 했더라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는 터지지 않았을 것이란 지적이 촛불시민들로부터 나왔다”며 “광장에서 ‘언론도 공범이다’, ‘언론부역자 청산하자’는 외침들이 터져나왔다. 언론노조는 역사의 기록을 남기려고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을 발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은 ‘언론계 블랙리스트’고 언론자유 파괴라는 MBC의 주장에 “명단에 오른 인물들은 언론자유를 침해하는 데 앞장섰던 사람들”이라며 “그런 사람들이 ‘언론계 블랙리스트’라고 운운하고 언론자유를 훼손했다고 얘기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언론노조가 지난해와 올해 발표한 1·2차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 총 60명 가운데 MBC와 관련된 인물들은 총 26명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1차 명단에는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안광한 전 MBC 사장, 백종문 MBC 부사장 등이 포함됐고, 2차 명단에는 김장겸 사장, 최기화 기획본부장, 김광동·유의선 방문진 이사 등이 들어갔다.

김환균 위원장은 지난 11일 2차 부역자 명단을 발표할 당시 “우리가 언론 부역자 명단을 발표하는 이유는 단지 이들이 미워서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헌법 가치인 언론 자유를 확보해야 한다는 믿음 때문”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 김연국 MBC본부장은 “방송사가 권력에 장악당하고 경영진의 사적 도구로 악용되는 역사를 끝내야 한다”며 “(언론부역자들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물어 자리에서 쫓아내야 헌법 가치인 민주주의와 언론 자유를 바로 세우는 길”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