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이준상 기자] 인천·경인 지역 민영방송인 OBS가 끝내 집단 해고를 강행했다. 경영 악화를 이유로 13명의 직원 해고를 결정했지만 전문가들은 OBS의 경영지표를 흑자로 평가하고 있어 ‘어불성설’이란 지적이 나온다. 전국언론노동조합 OBS지부를 포함한 경기·인천 지역 시민들이 OBS 대주주 및 경영진에 대한 퇴진 운동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언론노조 OBS지부에 따르면 사측은 14일 오후 13명의 직원들에게 해고를 통보했다. OBS는 지난달 언론노조 OBS지부 출신 피디 등 직원 18명을 이달 14일자로 해고하겠다고 예고했다. 사측은 지난 13일 해고 예고 대상자 가운데 평가 기준 점수로 13명을 추려 최종 해고자로 확정한 뒤 오늘 이들에게 최종 통보를 했다.

▲14일 오전 11시30분 부천시 오정동 OBS 경인TV 사옥 앞에서 열린 'OBS 사유화 저지 및 정상화 쟁취 기자회견'에 참가한 전국언론노동조합 OBS지부와 언론노조 소속 조합원들의 모습.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제공)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OBS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광고 수입이 30~40억원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노조에도 급여 삭감과 무급 휴직 등을 제안했으나 거부해 부득이하게 정리해고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언론노조 OBS지부는 “2016년 결산자료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은 플러스 61억원을 기록했다”며 “영업현금흐름 상의 흑자는 최근 수년에 걸친 추세일 뿐만 아니라 OBS는 부채가 단 한 푼도 없는 초우량기업이라는 것을 증명한 셈이다. 전문가들은 그렇기 때문에 정리해고가 어불성설이라고 입을 모았다”고 반박했다.

언론노조 OBS지부는 사측의 집단 해고 강행에 “규제기관과 시청자를 우롱하며 노조탄압을 일삼고 방송을 사유화 한 대주주 백성학 회장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천육백만 경인지역 시청주권과 언론노동자 생존권 사수를 위해 대주주 퇴출 투쟁 돌입을 선포한다”고 반발했다.

언론노조도 곧바로 성명을 내고 “정리해고를 강행한 OBS 대주주와 경영진을 오늘부터 청산해야 할 ‘언론 적폐’로 규정하고 조직의 명운을 건 싸움에 나서려 한다”며 “모든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방송을 사유화하고 농단한 이들이 다시는 언론계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3일 총 114개의 경인·인천 지역 시민사회 및 노동단체·정당은 성명을 내고 “지난해 12월 방송통신위원회 재허가 과정에서 대주주인 백성학 회장과 백정수 부회장이 청문회에 출석해 ‘정리해고를 포함한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했다”며 “정리해고가 강행된다면 시청자들은 더 이상 OBS를 경인지역 방송으로 인정하지 않겠다. OBS 퇴출과 방통위 재허가 취소를 위한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