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서를 제출하고 장외투쟁을 벌이고 있는 민주당 천정배, 장세환, 최문순 의원이 1일 ‘국회 재논의’ 등 4가지 요구사항을 가지고 김형오 국회의장과 면담을 가졌지만 이견차만 확인했다. 미디어법 재논의 및 사과 요구를 김 의장이 거부한 것이다.

김형오 의장은 면담이 시작된 지 1시간 20분 만에 굳은 얼굴로 의장실에서 나와 퇴근했고, 3명의 의원은 “김형오 국회의장이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겠다”며 의장실에 그대로 남은 상황이다.

▲ 김형오 의장과의 면담 내용에 대해 장세환 민주당 의원이 설명하고 있다ⓒ권순택 기자

장세환, “(헌재 판결에 대한) 이견차만 확인한 셈”

장세환 의원은 면담과 관련해 “이견차만 확인한 셈으로 진전이 없었다”고 평가했다.

장 의원은 “우리는 야당의원들에 대한 ‘심의의결권’을 침해했다는 헌법재판소의 판결을 존중해 국회 재논의 등 면담 전에 발표한 4가지 요구를 받아들이라고 이야기했지만, 김 의장은 헌재에서 ‘무효확인신청’에 대해서는 기각했다’는 것을 부각시켰다”고 말했다.

의원직 사퇴서를 제출한 3명의 의원은 면담에 앞서 △김형오 국회의장의 위법행위 시인 및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 △국회 재논의, △(사과, 국회 재논의에 응하지 않을 시) 김 의장의 사퇴, △천정배·장세환·최문순 의원 사퇴서 처리 등을 요구했다.

장 의원에 따르면 김 의장은 야당의원들의 심의의결권이 침해된 것에 대해서는 인정한 것으로 밝혀졌다.

장 의원은 “(권한침해)에 대해서는 (김 의장도)인정했다”면서 “김 의장은 이 부분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 않을 수는 없지만 한나라당과 민주당에서 먼저 상의한 뒤 의장이 이야기하는 것이 순서라고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이에 3명의 의원은 이 발언에 대해 ‘공식화를 요청’했지만 김 의장 측에서 ‘거절했다'고 말했다.

이날 면담에서는 3명의 의원이 사퇴서 처리여부에 대해서도 쟁점이 됐다.

장 의원은 “국회법 135조에 따라 본회의를 통한 사퇴서 처리를 요구했지만 김 의장은 ‘국회법상 본회의 일정을 잡아야 하는데 인신에 관한 문제라 안하는 것’이라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결국 김 의장이 사퇴서를 처리할 의사가 없다는 사실만 확인된 셈이다.

이날 면담에서 3명의 의원은 “4가지 요구조건에 대해서 단 한 가지라도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달라. 단 한 가지라도 확답이 없으면 돌아갈 수 없다”고 했지만, 김 의장은 “(확답은) 될 수 없다. 돌아가지 않겠다면 농성을 하겠다는 것이냐? 신사협정에 위반하는 것”이라면서 자리를 차고 나가 면담은 중지된 상태다.

이와 관련해 장 의원은 “김 의장 측에서 비공개로 진행하자고 해서 응했고, 보좌관들도 불참시켰는데 신사협정에 위반됐다는 말은 적절하지 않다”면서 “우리는 김 의장이 돌아올 때까지 기다릴 것이다.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돌아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김 의장이 떠난 국회의장실을 지키고 있다.

▲ 1일 김형오 국회의장이 면담이 시작된지 1시간 20분만에 민주당 천정배, 장세환, 최문순 의원을 두고 의장실에서 나와 퇴근하는 모습ⓒ권순택 기자

허영범, “(김 의장)돌아가라고 이야기했는데도…오늘 못 들어와”

허영범 국회 대변인은 “김 의장이 대화가 충분하니 그만 돌아가 달라고 했는데도 돌아가지 않자 ‘예의를 지켜야지 농성하러 온 것이냐’며 화가 나서 나간 것”이라고 상황을 설명했다.

또한 허 대변인은 “오늘 저녁 일정이 많아서 다시 들어오지는 못한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나 천정배, 장세환, 최문순 의원은 “김형오 의장이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보이고 있어 국회의장실에서 농성 아닌 농성을 진행하게 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