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정의기억재단, 평화나비 등 소녀상 관련단체는 24일 외교부가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소녀상 이전을 요구하는 취지의 공문을 지자체에 보낸 것과 관련, “민심과 역행하는 소녀상 이전 요구를 즉각 철회하고, 굴욕적인 조치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부산시의회는 예정대로 소녀상을 관리하는 위안부 피해자 지원조례 제정에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정부는 왜 일본정부가 ‘소녀상’ 이전에 집착하는 지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며 “일본정부는 소녀상의 철거를 통해 침략과 반인도적 전쟁범죄 가해국의 역사를 지우고 동북아 군사적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소녀상은 일본군에 의해 자행된 역사상 유례를 찾을 수 없는 반인륜적 전쟁범죄, 성노예범죄를 영구히 기록하고, 재발을 방지하려는 국민적 염원을 모아 국민에 의해 건립된 국민의 자산이며 다시는 이런 아픔을 반복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상징”이라며 “소녀상은 한일 정부가 이전 합의하거나 요구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외교부는 최근 부산시와 부산시의회, 동구청에 “주부산일본총영사관 후문 옆에 설치된 소녀상의 위치가 외교공관의 보호와 관련된 국제예양 및 관행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임을 알려드린다. 소녀상을 옮기는 방안에 대해 정부, 지자체, 시민단체 등 관련 당사자들이 지혜를 모을 필요가 있다”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