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시민단체가 ‘국정농단’ 국면에서 부상한 TV조선에 대해 “청산해야 할 부역 언론”이란 평가를 내놓았다. TV조선이 국정농단을 파헤쳤지만 박근혜 정부를 비호하는 보도를 해왔다는 모니터링 결과에 따른 것이다. TV조선은 오는 3월말 방송 승인이 만료되며 방송통신위원회의 재승인 심사를 받게 된다.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은 지난 18일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국면인 10월 말부터 2월까지 TV조선 방송보도에 대한 모니터랑 한 결과를 내놓았다. 민언련은 최 씨 영상, 미르 재단 의혹 등을 단독 보도하며 TV조선이 박 대통령 탄핵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지만, 오히려 박 대통령 비호 방송을 해왔다고 지적했다. (민언련 TV조선 방송모니터 결과 보고)

▲지난 1월 1일 TV조선<뉴스 판> 방송 화면 갈무리. 민언련은 TV조선이 유독 박 대통령의 눈물에 집착했다고 평가했다.

민언련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TV조선은 사태 초기부터 탄핵정국 때까지 박 대통령을 비호했으며 ‘박근혜 확성기’를 자처해왔다. 대표적인 ‘박근혜 정책’인 국정교과서도 옹호하는 보도를 했으며 촛불집회와 야당 정치인들에게 ‘색깔론’을 덧씌우고, 세월호 참사 관련 적대적인 리포트를 해왔다. 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언론개혁을 주장하자 문 전 대표와 민주당을 비난했다.

민언련 이봉우 활동가는 “TV조선은 작년 7월 미르재단 대기업 모금을 보도했고 ‘최순실 영상’까지 확보했지만 2개월 간 침묵했다”며 “애초에 보도할 의지가 있었던 것인지 의문이다. JTBC가 10월24일 ‘최순실PC’를 공개하지 않았다면 ‘최순실 의상실 영상’은 조선미디어그룹의 전략에 따라 아예 세상의 빛을 보지 못했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봉우 활동가는 TV조선 모니터링 결과를 분석한 뒤 “TV조선이 언론개혁이란 말만 나오면 펄펄 뛰는 모습을 보이거나, 자신들이 최순실 사태를 끌고 왔다는 ‘자화자찬’을 내놓은 것은 ‘도둑이 제 발 저린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국정 농단 사태 이후 여론의 요구가 탄핵에서 국가 전반의 개혁으로 이어지자 TV조선이 위기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한편, 방송통신위원회는 3월 말 방송 승인 유효기간이 끝나는 TV조선·채널A·JTBC 등 종편 3사와 YTN·연합뉴스TV 등 보도전문채널 2곳에 대한 재승인 심사위원회를 꾸려 다음주 합숙심사 등 본격적인 심사에 들어간다.

종편은 ‘방송평가위원회 방송평가’(400점), ‘방송의 공적 책임·공정성 실현 가능성 및 지역·사회·문화적 필요성’(210점), ‘방송프로그램 기획·편성·제작 및 공익성 확보 계획의 적절성’(190점) 등 5개 항목에서 총 1000점 만점에 650점을 넘겨야 재승인을 받을 수 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방통위 김석진 상임위원은 이달초 회의에서 “공적 책임과 공정성 확보가 중요한데 종편들 심의 건수가 해마다 늘고 있다”며 특히 TV조선이 지난해 오보·막말·편파 심의조치 건수가 161건으로 가장 많았다는 점에 주목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