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이 오는 27일부터 노종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 지부장을 비롯한 해직자 6명의 회사 출입을 전면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YTN노조는 “해직자 원천봉쇄 통보는 무법과 무식의 극치”라고 반발하며 27일 오전 해직자 6명이 함께 출근하겠다고 밝히는 등 물리적 충돌이 예상된다.

▲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미디어스
YTN은 앞서 지난 21일 배석규 사장 직무대행(임시 대표이사) 신임 여부를 묻는 투표 결과가 공개된 것과 관련해, “명백한 해사행위이기에 해직자들에 대한 회사 출입을 금지하는 등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며 해직자에 대한 회사 출입 금지 조치를 밝힌 바 있다.

YTN은 오늘 오전 노조에 보낸 공문에서 “회사는 사규를 위반하면서 배석규 대표이사에 대한 신임 투표에 이어 보도국장 신임 투표를 주도하고 있는 해고자들에 대해 출입을 전면 금지할 것이라는 점을 통보한다”며 “(그동안) 해고자들에 대한 노동조합 사무실 출입 허용했으나 불법행위 등으로 출입을 더 이상 허용할 수 없다는 점을 밝힌다”고 밝혔다.

회사 쪽 관계자는 “내일부터는 부당 투표를 주도한 해직자들의 출입을 전면 제한한다”며 “회사는 합법적인 노조 활동을 허용하는 취지로 15층 노조사무실 출입을 허용했으나 노조가 보도국장에 대한 불신임 투표를 하겠다고 하는 등 회사의 이미지를 실추하는 불법 행위에 대해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에 대해 ‘해직자 원천봉쇄 통보, 무법과 무식의 극치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어 “노조 활동은 법적으로 보장되며 사측이 허가 여부를 정하는 사항이 아니다”라며 “해직자들은 현재 (해고 무효)소송이 진행 중이므로 해고 조치의 적법성은 판결이 나와야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노조 집행간부인 해직자들이 임시 방문자가 아닌 상시 출근자임을 인정하면서 방문증을 받으라는 해괴한 요구를 하고, 어려운 회사 형편에 한 달에 수천만원씩 들여가며 용역들을 방패막이로 삼은 배석규와 그의 추종자들은 무모할 뿐 아니라 비겁하기까지 하다”라고 주장했다.

최상재 위원장 “노조사무실 출입 제한은 부당노동행위”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도 “조합원들이 해고 상태에 있다 하더라도 조합원의 지위는 인정되기 때문에 노조사무실 출입은 당연한 권리”라며 “노조사무실 출입을 제한하는 것은 부당노동행위로 배석규 직무대행을 비롯한 경영진들은 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계속해서 조합원들의 출입을 막을 경우 언론노동자들은 전면적으로 항의하며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종면 지부장을 비롯한 해직자 6명은 회사 쪽의 해직자 회사 출입 전면 통제 방침에도 불구하고 27일 오전 8시30분 함께 출근하겠다고 밝혀, 이를 저지하려는 회사 쪽 용역 직원과의 충돌이 예상된다. 노조는 또 오는 27일부터 부재자투표를 시작으로 오는 9월1일까지 김백 보도국장에 대한 신임 여부를 묻는 투표를 이어간다는 방침이어서 “보도국장에 대한 불신임 투표를 불법”이라고 규정한 회사 쪽과 마찰이 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오늘 오전 해직자의 회사 출입을 통제하기 위해 배치된 용역직원들이 임장혁 <돌발영상> 팀장을 해직자로 오인, 출입을 저지하고 나서는 해프닝도 발생했다. 임장혁 팀장에 따르면, 용역 직원들은 임 팀장을 해직자로 착각해 엘리베이터에서 끌어내려고 시도했다. 이에 임 팀장이 ‘왜 못 가게 하냐’고 항의하며 출입증을 보여주자 용역 직원들은 ‘죄송하다’고 사과해 상황은 일단락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