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홍 YTN 사장의 사퇴로 임시 대표이사를 맡은 배석규 전무가 노사 협약에 따라 보도국원들의 선거를 통해 선출돼 임기가 보장된 보도국장을 교체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번 인사에는 보도국장 교체 뿐 아니라 회사 쪽의 징계로 방송되지 않다 최근 부활한 <돌발영상>의 임장혁 팀장을 경영기획실로 발령한 사실도 포함돼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노종면)를 비롯한 내부 구성원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미디어스
YTN은 10일 오후 6시쯤 인사를 통해 △김백 경영기획실장을 보도국장으로 △정영근 보도국장을 마케팅국장으로 △이계성 기술국 인프라팀장을 기술국장으로 △박찬중 기술국장을 기술국 기술위원으로 △보도국 사회 1부 임장혁 <돌발영상> 팀장을 경영기획실 인사팀 대기 발령 상태로 조치했다.

배석규 전무는 이번 인사와 관련해, 그동안 단체 협약과 규정 등에 따라 진행되던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는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YTN은 ‘보도국장 임면에 관한 단체 협약’과 ‘보도국장 복수추천제 시행 규정’에 따라 노조가 보도국장 선거를 주관, 선거에 입후보한 후보 중 상위 득표자 3명을 사장에게 추천하며, 사장은 이 중 한 명을 신임 보도국장으로 임명하게 된다. ‘보도국장 임면에 관한 단체 협약’은 “회사와 노조원, 대표이사가 보도국장을 임면함에 있어 사원들의 의사를 충실히 반영하고 해당 국장이 소신있게 공정방송을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배 전무는 오늘 공지를 통해 “YTN은 오늘 새로운 보도국장 임명과 함께 더 이상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는 없을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며 “회사는 회사의 미래와 발전을 위해 보도국장 3배수 추천제를 실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2003년 9월 체결된 ‘보도국장 임면에 관한 단체 협약’에는 유효기간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아, 협약의 유효기간 2년이 지난 2005년 9월부터는 유효기간의 경과로 효력이 상실된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회사가 2005년 9월 이후에도 보도국장 추천제를 실시해온 것은 노사화합을 위해 경영자의 인사권을 일부 제한한 기형적인 조치”라고 말했다.

정영근 보도국장의 보직사퇴서 제출도 논란이 되고 있다. YTN노조에 따르면 정영근 보도국장은 오늘 부팀장 회의에서 배 전무에게 보직사퇴서를 제출했음을 시인했다.

앞서 배 전무가 지난 5일 회의에서 보도국장을 비롯해 실·국장들에게 보직사퇴서를 제출해줄 것을 요구해 노조는 “보도국을 장악하려는 의도”라고 반발하고 나선 바 있다.

이에 대해 노조는 “결국 보도국장은 배석규 전무가 시키는대로 한 셈”이라며 “보도국장은 보도국원을 배신하고 YTN 보도의 독립과 공정성을 요구하는 시청자의 요구를 배신하면서도 ‘사장이 물러났으니 새로운 대표이사에게 신임을 묻기 위해 보직사퇴서를 냈다’는 거짓말을 했다”고 비난했다.

<돌발영상> 또 한번 결방 위기

이번 인사 조치로 ‘구본홍 반대’ 투쟁으로 제작진 3명 가운데 2명이 해·정직 통보를 받아 지난해 10월 8일 ‘블랙코미디’편을 마지막으로 방송이 중단됐다 지난 4월20일 6개월만에 부활한 <돌발영상>은 또 한 번 결방 위기를 맞게 됐다.

11일부터 오는 11월10일까지 3개월간 경영기획실 인사팀 대기 발령이 난 임장혁 <돌발영상>은 “현재 인수인계 중이다. 대기발령 사유가 없음에도 갑작스럽게 인사가 났다”며 “정확한 이유에 대해서는 아직 파악된 게 없어 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 노조원은 “오늘 오전 회의에서 한 간부가 쌍용자동차 노조원들에 대한 경찰의 폭력 진압 문제를 다룬 지난 7일 <돌발영상> ‘경찰을 위한 항변’에 대해 ‘한 쪽으로 치우쳤다’는 등의 이야기를 하며 문제를 지적했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배 전무가 사장 직무대행 체제에서 노사 합의로 운영되던 보도국장 선출 제도를 일방적으로 무시한 채 새로 임명하고, 노조가 그동안 회사 쪽 인사 가운데에서도 ‘매파’로 규정했던 인물이 보도국장에 임명됨에 따라 YTN은 또 한번 노사 갈등을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

YTN노조는 오늘 저녁 긴급 대의원회를 열어 보도국장 임명, 인사를 비롯한 회사 쪽의 방침에 대해 구체적인 대응 방안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