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로 선임된 최홍재 공정언론시민연대 사무처장의 “MBC 민영화 논의는 피하기 어렵다”를 비롯한 잇단 MBC에 대한 발언과 관련해,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본부장 이근행)가 “정권의 나팔수를 방문진 이사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 최홍재 공정언론시민연대 사무처장 ⓒ여의도통신

최홍재 이사는 최근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MBC는 지금 체제로 가는 것은 불가능하고, 민영과 공영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PD수첩> <100분토론> 등 프로그램이 공정하지 않았다는 것은 분명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지난 4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 “사실 왜곡된 보도들이 굉장히 많음에도 불구하고, 어떠한 시정 조치나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아왔다”며 “공영방송법이 곧 제정되고, 한국방송광고공사 민영미디어렙 위헌 판결 등으로 MBC민영화 논의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MBC노조는 4일 성명을 내어 “이사 선임 이후, 최홍재씨의 MBC에 대한 첫 발언이 이명박 정권과 정확하게 궤를 같이 하는 <뉴스데스크>와 <PD수첩> 왜곡, 편파 비난인 것을 보면 그가 왜 방문진 이사 선임 이전부터 확실한 후보군에 오르내렸고, 왜 선임됐는가를 분명히 알 수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MBC노조는 “‘MBC 민영화 논의는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말로, 조중동과 정권만이 원하고 있는 ‘MBC 민영화’가 마치 뒤집을 수 없는 대세인양 떠들고 다니는 것에 분노한다”며 “공영방송 MBC의 위상을 지키고, 어떻게 하면 공영성을 강화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할 방문진 이사가 MBC를 어떻게 팔아넘길지, 그것도 몇 개월 안에 그 논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니 그 시커먼 속내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일갈했다.

MBC노조는 또 “진정 MBC를 국민의 방송으로 만들고 싶다면 먼저 국민에게 ‘MBC가 국민의 방송인지 아닌지’를 물어야 옳다. 정권과 일부 극우 보수 세력만이, 조중동만이 MBC에 대해 편견과 증오를 가지고 현실을 왜곡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먼저 자문해야 옳다”며 “이에 대해 온 국민이 납득할만한 대답을 내놓지 않는 한, 당신의 입놀림은 정권의 나팔수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