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는 좋으나 결실은 아직 부족해 보인다. 하지만 기존 여행 예능프로그램과 달랐기에 칭찬은 아깝지 않다.

<뭉쳐야 뜬다>는 김용만과 김성주, 안정환과 정형돈 4인이 일반인들과의 패키지여행을 떠나는 프로그램이다. 패키지여행을 통해 볼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패키지여행의 좋은 점과 좋지 않은 점을 따져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좀 더 편안한 시선으로 여행 과정을 보여준다.

기존 여행 예능은 스타와 일반인이 구분되는 형태였다. 방송의 생리를 아는 연예인과 스포츠 스타와는 달리 일반인은 그 생리를 모르기에 섞일 수 없는 부분도 존재했던 것이 사실이다.

JTBC 새 예능프로그램 <패키지로 세계일주-뭉쳐야 뜬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며 연예인과 일반인이 서로를 이해하는 이해도가 넓어져 충분히 섞일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다. 아니 오히려 반복돼 보이던 연예인들끼리의 여행이 식상해지는 면을 일반인들이 끼며 신선하게 만들어 주기에 다양성 차원에서도 환영할 만하다.

일반인이 연예인과 함께하며 신선해진 프로그램은 <런닝맨>과 <무한도전>, <1박2일>, <지니어스>였으며 계속해서 시도되고 있고, <뭉쳐야 뜬다>도 같은 대열에 참여한 것이기에 환영할 수밖에 없다.

JTBC 새 예능프로그램 <패키지로 세계일주-뭉쳐야 뜬다>

<뭉쳐야 뜬다>와 가장 유사했던 프로그램이라면 노홍철의 복귀작이었던 <잉여들의 히치하이킹>을 들 수 있으며, 이 프로그램도 나름 좋은 그림을 보여줬다. 연예인이 중심이 아닌 사람이 중심인, 그래서 일반인과 연예인의 구분이 없는 여행을 볼 수 있었기에 즐겁게 볼 수 있었다.

<뭉쳐야 뜬다>도 마찬가지다. 방송에서 보이는 그림의 주가 방송인 4인의 모습이지만, 일반인과 어울려 똑같은 패키지여행 프로그램을 소화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기에 하나의 그림으로 봐도 좋고, 그들의 모습을 통해 누구와의 여행도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기에 칭찬이 아깝지 않은 기획이다.

정형돈과 김성주는 이미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호흡을 맞췄고 현재는 안정환이 바통을 이어받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3인은 개인적 친분도 쌓았기에 호흡이 누구보다 좋다. 여기에 사실 김용만도 안정환을 빼면 또 다른 3인과 친분이 있기에 그리 생뚱맞은 조합은 아니다.

각자의 조합이지만 그들은 한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고, 다른 형태의 인연이긴 하지만 함께 떠날 수 있는 기회를 찾아 독특한 여행을 보여 새로움을 주고 있다. 기존에는 진행만 하던 이들이 직접 여행을 하는 모습은 독특한 그림을 제공하기에 그 모습이 신선해 보이는 것.

그들은 기존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새롭게 만들어 간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좋을 것이며, 시청자도 기존과는 다른 형태의 프로그램에서 그들을 만나기에 반길 수밖에 없다.

JTBC 새 예능프로그램 <패키지로 세계일주-뭉쳐야 뜬다>

시청자는 그들이 함께하는 패키지여행을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게 됐으며, 여행지뿐만 아니라 새롭게 이어가는 인연을 보며 관심을 둘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요한 것은 이 프로그램이 연예인에게 특별한 대우를 하고자 떠난 여행 모습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일반인과 같은 시점에서 즐기는 여행이기에 그들에게 특권은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대중문화평론가 김영삼. <미디어 속 대중문화 파헤치기>
[블로그 바람나그네의 미디어토크] http://fmpenter.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