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의 활동시한이 보름 남짓 밖에 남지 않았지만 한나라당 추천위원들이 여론조사 실시 거부에 대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어렵사리 여야 합의 끝에 출범한 미디어위원회가 파국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한나라당측 위원들의 여론조사 거부 입장 발표 이후 처음으로 열린 22일 인천공청회에서는 민주당측 위원들이 지난 16일 한나라당측 위원들이 발표한 성명에 사실을 왜곡한 부분이 있다며 해명서를 전달했으나, 한나라당측이 해명서를 받을 수 없다며 거절해 공청회 시작부터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

▲ 22일,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미디어위 전체회의 모습 ⓒ미디어스
민주당측 위원들은 해명서를 통해, 자신들이 법조문을 ‘찬반’ 여론조사로 결정하자고 했고, 매체시장 실태조사 실시를 거부했다는 한나라당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다. 민주당측 박민 위원과 강혜란 위원이 거듭 지난 회의 속기록을 제시하며 한나라당의 주장은 사실왜곡이라고 비판했지만, 한나라당측은 “주관적으로 표현한 것에 대해서는 사과할 용의가 있다”면서도 “성명을 쓰게 한 책임이 민주당측 위원에게 있어 (사과는) 곤란하다”며 사실상 사과요구를 거절했다.

반대로 한나라당측 위원들은 여론조사를 ‘거부’했다는 민주당 측 위원들의 표현에 불쾌감을 보이며 여론조사 ‘반대’라는 용어를 사용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민주당측 최상재 위원은 “거부든 반대든 그게 뭐가 중요하냐”, “국민여론조사를 하지 않겠다는 것 아니냐”며 소모적인 논쟁으로 시간끌기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결국 이날 전체회의가 1시간 가량 계속되는 동안 논의안건이었던 추가공청회 개최나 29일로 예정된 워크숍 진행일정, 공청회에서 제기된 요구사항을 어떻게 반영할 것인지 등의 논의는 이뤄지지 못한 채, 오후 3시가 되어서야 식사자리로 옮겨 추가회의를 하기로 한 채 공개된 전체회의는 종결됐다.

한나라당측이 여론조사 거부에 이어 사실왜곡 주장에 대한 사과요구를 거절하면서 이날도 미디어위원회 회의는 공청회 외에 추가 일정이나 법안에 대해 진전된 논의를 하지 못했다. 활동 마감시한이 눈앞에 다가오고 있는 상황에서 여야 모두 파행의 시점만 점치는 단계로 나아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점점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