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2회 백상예술대상, 4회 무주산골영화제 수상작이 연이어 발표된 가운데, 제11회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이하 BIKY) 초청작인 <동주>(백상예술대상), <소년, 달리다>(무주산골영화제)가 각각의 영화제에서 대상을 차지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2월 17일 개봉한 <동주>는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시인 윤동주와 그의 사촌인 송몽규의 우정과 가혹한 현실을 살아가는 청춘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로 <왕의 남자>, <라디오스타>, <사도>를 만든 이준익 감독이 연출했고 배우 강하늘, 박정민이 각각 윤동주와 송몽규 역을 맡았다. 개봉 당시 아름다운 흑백 영상과 뛰어난 연출, 연기로 화제가 되었던 영화는 입소문에 힘입어 총 제작비 5억이라는 저예산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115만 관객을 돌파하며 평단과 관객 양쪽에서 호평을 받기도 했다.

영화 <동주> 스틸 이미지

이와 같은 좋은 반응에 힘입어, 지난 3일 열린 제52회 백상예술대상은 <사도>, <동주>를 연출한 이준익 감독에게 영화 부문 대상을 수여하였다. 또한 <동주>에서 송몽규 역으로 열연한 박정민이 영화 남자신인연기상을 수상하며, 2관왕에 오르기도 했다.

지난 6일 폐막한 무주산골영화제는 강석필 감독의 <소년, 달리다>에 대상 격인 ‘뉴비전상’을 시상하였다. 작년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 ‘비프 메세나상’ 수상을 시작으로, 제41회 서울독립영화제, 제16회 인디다큐페스티발, 제13회 서울환경영화제, 제21회 인디포럼 등 각종 주요 영화제에 연이어 초청된 <소년, 달리다>는 마을에서 함께 자란 사춘기 소년들의 우정을 다룬 성장 다큐멘터리 영화이며, 영화 마니아 사이에서는 놓치지 말아야할 화제작으로 꼽히고 있다.

영화 <소년, 달리다> 스틸 이미지

올해 BIKY 상영작인 <동주>, <소년, 달리다>는 청년들의 우정과 성장을 다룬 영화이며, 부산국제영화제, 백상예술대상, 서울독립영화제 등 국내 유수 영화제에서 호평 받은 수작이다. <동주>를 연출한 이준익 감독은 7월 20일(수)에 부산 영화의전당 시네마운틴 소극장에서 열리는 ‘공감토크: 문’(영화 상영 이후 관객들과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는 BIKY 섹션)을 통해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동주>, <소년, 달리다> 외에도 정지우 감독의 <4등>, 오미보 감독의 <너는 착한 아이> 등 올 상반기 화제작도 BIKY를 통해서 만날 수 있다.

어린이·청소년이 영상을 통해 소통하고 스스로 주체가 되어 만들어가는 참여형 영상문화축제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는 7월 19일부터 24일까지 부산 영화의전당과 부산콘텐츠코리아랩에서 열한 번째 영화제 개최를 준비 중이다.

연예계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보고자합니다. 너돌양의 세상전망대 http://neodol.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