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2일)로 ‘낙하산 반대 투쟁’을 228일째 이어가고 있는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노종면)가 한나라당의 언론관련법 저지를 위해 개국 이래 처음, 제작거부 투쟁에 돌입했다. 이에 이날 오전 9시부터 <뉴스 오늘> 등은 부·팀장들과 자회사인 YTN DMB를 비롯한 비노조원들로 대체됐다.

YTN노조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1층에서 노조원 2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정식을 열어 언론관련법 저지 의지를 분명히 했다.

▲ YTN노조가 2일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1층에서 출정식을 열고 있다. ⓒ송선영
노종면 지부장은 “(제작거부 라는) 한 번도 걸어가지 않은 길이기에 주저하고 고민했지만 이것들이 얼마나 기우였는지를 깨달았다”며 “이는 언론인의 소명과 명분을 지키기 위해 싸우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MB정권은 상식에 기반하지 않은 채 언론을 장악하기 위해 홍역을 치르면서도 법안을 통과시키려 하고 낙하산을 보내고 있다”며 “사측은 지금이라도 YTN 구성원들의 뜨거운 결의를 받아 언론악법 투쟁에 동참하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도 “국회의장이 언론관련법을 직권상정하든, 하지 않든 공정방송을 지키겠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며 “언론관련법을 직권상정할 시에는 이명박 퇴진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늘로 228일째 가열차게 싸우고 있는 YTN노조원들이 고맙다”며 “얼마 남지 않았다. 3월에 언론악법과 낙하산 사장을 몰아내자”고 강조했다.

▲ 노종면 지부장이 'YTN 총단결로 언론악법 분쇄하자'를 외치고 있다. ⓒ송선영
“YTN에 처음으로 제작 거부 깃발 걸려”

YTN노조는 투쟁결의문을 통해 “지난 15년간 우리나라 유일의 전문 보도채널이라는 자부심으로 보도 현장을 지켜온 YTN에 처음으로 제작 거부의 깃발이 내걸렸다”며 “우리는 목숨처럼 아끼던 마이크와 카메라, 편집기과 방송 장비를 잠시 놓고 YTN과 공정방송을 사수하기 위해 언론악법이 폐기되는 그날까지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결의했다.

YTN노조는 “단 한 순간도 보도 현장을 떠난 일이 없던 노조원 중에 어느 누가 카메라를 내려놓고, 어느 누가 마이크를 끄고 싶겠냐”며 “언론을 장악하려는 음험한 의도는 청와대 하수인으로 전락한 한나라당으로 하여금 언론악법의 날치기 통과를 지시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YTN노조는 또 “만약 언론악법이 힘과 수의 논리로 현실이 되는 날이 온다면 YTN에도 더 이상 미래는 없다. 재벌에 의한 YTN 보도, 조중동에 의한 ‘돌발영상’은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며 “진실과 비판, 풍자와 해학의 자리는 왜곡과 조작이 차지하고 공익과 공정의 가치는 권력과 자본의 논리로 대체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YTN은 방송에 필요한 필수 인력과 언론관련법 관련 보도 부서의 노조원들은 제작거부 투쟁에서 제외했으며, 언론관련법이 본회의에 상정될 시 제작거부 투쟁에서 수위를 높여 총파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출정식에 참여했던 노조원 250여명은 오후 1시30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옆에서 열리는 언론노조 결의대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 YTN 카메라 기자가 YTN노조의 제작거부 투쟁 출정식을 촬영하고 있다. ⓒ송선영
YTN “불법파업 참여 조합원, 사규에 따라 조치할 것”

▲ 이날 출정식에는 노조원 250여명이 참석했다. ⓒ송선영
한편, YTN 회사 쪽은 노조의 제작거부 투쟁을 ‘불법 파업’으로 규정, “불법파업은 회사의 미래에 도움이 될 수 없다”며 “이번 파업에 참여한 조합원에 대해서는 법률과 사규에 따라 단호히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YTN은 지난 1일 입장을 통해 “현행 노동관계법은 임금이나 복리후생 등 근로조건과 직접 관련이 없는 쟁의행위에 대해서는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며 “따라서 YTN 노조의 파업은 정치파업으로서 불법 집단행동이 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YTN은 “미디어 관련법안이 통과되면 회사가 곧바로 민영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미디어 관련법안의 통과여부와 관계없이 YTN은 지금도 대주주가 마음만 먹으면 민영화할 수 있는 상황이다. 민영화를 막기 위해서는 노사가 힘을 합쳐 민영화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적극 개진하고 설득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현명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