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소년>이란 만화가 있다. 일본의 유명 만화가 우라사와 나오키의 만화인데,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었고 영화로도 제작되어 곧 개봉 예정이다. 줄거리는 간단하다. 1960년대 후반, 동네 어린 아이들이 모여 ‘예언의 서’라는 지구 멸망 이야기를 장난스럽게 꾸몄는데, 그것이 세기말에 실제로 실현되어 지구가 멸망한다는 이야기다. ‘예언의 서’를 만든 아이들은 이제 어른이 되어 지구의 멸망을 막기 위해 외로운 싸움을 벌인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이 ‘예언의 서’가 대한민국에서도 논픽션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2006년 늦가을, 일군의 어른들(강동순 방송위원, 유승민 한나라당 국회위원, 신현덕 경인TV 전 대표, 윤명식 KBS 심의위원, 모 프로덕션의 J 대표; 직함은 당시 시점 기준)이 한 일식집에 모여, 대선에서 정권을 쟁취한 후 해야 할 것들을 논의하였다. 오고가는 대화는 초등학생 뺨치게 원초적이고 말초적이다. 이른바 강동순 녹취록으로 전해지는 이 ‘예언의 서’는 오늘의 우울한 대한민국 방송가를 정확하게 예언했고, 더욱 무서운 것은 아직 예언 중 일부는 실현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신 예언의 서’라고 부를만한 강동순 녹취록을 다시금 살펴보는 작업은 그들 블록의 놀라운 주도면밀함에 경탄하기 위함이며, 더 나아가서는 숨 가쁘게 진행되고 있는 방송 새 판 짜기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을 구하기 위함이다. 그들의 녹취록에서 얻을 수 있는 10대 예언을 꼽아 세 차례로 나눠 살펴본다.

9. 역사 거꾸로 세우기

강동순: 내가 또 중요한 얘기 좀 해야겠는데 뭐냐 하면 아주 유명하면 뭐 유명하다고 유능한 어떤 드라마 PD가 있데. 김OO 알지? 김OO?
J 대표: OO이, 김OO. 아, 그 유명한,
강동순: 국제상도 많이 받고.
J 대표: 독종.
강동순: 그러데 OOO 하고 뭐 같이 해가지고 예전에 밥을 먹었더니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다큐드라마를 만들겠데.
(중략)
강동순: 14연대 뭐뭐. 이게, 또 그분이 그대로 그려도 돼. 소위 말이야 대구, 대구 폭동 거기서부터 연루가 되고, 그런 거 그대로 넣어. 아니 우리 이 나라에 친일파 아니었던 사람이 어디 있어? 그게 그 사람들 이야기는 이... 저기 OOO 하고 김OO씨 이야기가 알잖아?
윤명식: 네.
강동순: 내가 그대로 차분하게... 하면서 아주 감동적인 역사의 기록을 하나 남기겠다 이거야. 그러면서 박근혜 대표나 이제 박지만 어느 분이든 그걸 그 저작권 개런티를 해줬으면 하다가 다른 사람이 뺏어 가면 그것도 또 아무것도 아니란 말이에요. 그래서 그거를 좀.
J 대표: 굉장히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강동순: 굉장히 할 만한 거 아니야?
J 대표: 할 만하지. 지금은.
강동순: 어떻게 보면 이승만이가 건국의 아버지라고 한다면 박정희는 응? 이 나라를 빈곤에서 해방시키고 민주주의로 갈 수 있는 토양을 만든 양반이라고. 응? 그런데 그 사람을 우상화 시켜서도 안 돼. (중략) 공과를 그대로.
윤명식: 있는 그대로 해도 플러스에요.

광복절을 건국절로 재개념화 하면서부터 새 정권 하에서의 역사는 과거의 화석화된 역사가 아니라, 논쟁의 역사로 탈바꿈 되었다. 이와 같은 논쟁은 역사에 대한 생산적 해석을 이끈다는 측면에서 큰 맥락에서는 바람직한 것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 의도가 순수하지 못해 소모적인 측면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령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꿀 경우 광복 속에 의미화 되는 일본의 조선 식민지 점령은 사라지고 그 자리는 한국의 자생적이고 자발적인 역사가 자리 잡는다. 당연지사, 친일의 문제 또한 사라질 터이다. 강동순 씨가 묻는 “우리 이 나라에 친일파 아니었던 사람이 어디 있어?”란 질문은 친일에 대한 죄의식을 깊숙이 묻어 두려는 현 기득권의 욕망을 가감 없이 보여준다. 한나라당 정갑윤 의원은 지난 7월 ‘광복절’을 ‘건국절’로 개칭하는 것을 골자로 한 ‘국경일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해 논란의 중심이 되었으나 결국 9월 16일 이를 철회하기에 이른다. 그는 법안 발의의 순수한 취지와 목적이 일부에서 왜곡되고 16, 17대에서도 발의됐을 때는 관심조차 없다가 지금에 와서 논란이 된 데 대해 유감스럽다”면서 “그동안 건국절 논란으로 인해 고통 받은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를 드리며 이로 인해 이명박 정부의 개혁추진이 발목 잡혀선 안 된다”며 법안 철회 의사를 밝혔다. 비록, “8월15일은 1945년 해방과 1948년 ‘대한민국 건국’은 우리에게 모두 소중한 기억임에도 그동안 광복만을 기념하고 대한민국 건국이념과 정신은 지난 60년간 푸대접을 받아왔다”며 “광복과 더불어 건국도 중요한 역사로 기억돼야 한다는 자성 속에 개정안을 추진했던 것”이라고 개정안 발의의 취지를 설명하긴 했지만(파이낸셜 뉴스, “정갑윤 의원, 건국절 개정안 발의 철회”, 2008년 9월 16일), 시민사회의 보편적 상식과 그의 역사관은 사뭇 동떨어져 있었다. 그러나 논란은 이로써 종식된 것은 아니었다. 이번에는 현대사 전체가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된다. 한나라당은 현재의 역사 교과서가 좌편향 되어 있다고 지적하며 교과서 수정 의지를 피력했다. 한나라당의 윤상현 대변인은 22일 논평을 통해 “기적의 대한민국 60년 현대사를 실패한 역사라며 자학했던 좌파정권이 퍼뜨린 삐뚤어진 역사인식을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 라고 말하며 역사 교과서 수정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해방 후 기득권을 점해 오다 1998년 국민의 정부가 들어서고 이후 10년 동안 주도권을 빼앗긴 상태에서 이뤄진 역사의 재해석에 커다란 불편함을 느꼈음이 분명하다. 지난 10년의 민주화의 성과가 그들에겐 자신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삐뚤어진 역사”로 보였음이 분명하다. 그리하여, 당장 내년부터 전면적인 역사 교과서에 대한 수정 작업이 진행될 전망이다. 다음의 기사를 참조해 보자.

YTN, “근현대사 교과서 257건 수정 검토”, 2008년 9월 22일

[앵커멘트]
'좌편향' 논란이 일고 있는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가 수정돼 내년부터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근현대사 교과서 6종 2백57건에 대해 국사편찬위원회에 분석을 의뢰했습니다.
성문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교육과학기술부가 검토를 의뢰한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6종입니다. 고등학교 2~3학년용으로 지난 2002년부터 일선 학교에서 교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 가운데 모두 257곳에 대해 국사편찬위원회에 분석을 의뢰했습니다. '새마을운동은 박정희 정부가 독재를 정당화하는 데 이용되기도 했다', '이승만 정부는 분단 상황을 이용해 독재정권을 유지했다' 등 대한상공회의소 등 민간단체와 국방부와 통일부 등 정부부처들이 지적한 부분들이 모두 포함돼 있습니다. 출판사별로는 금성출판사가 105건으로 가장 많았고 천재교육과 중앙교육이 뒤를 이었습니다.

[인터뷰:김동원, 교육과학기술부 교육과정기획과장]
"논란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국사편찬위원회 등 권위 있는 기관에 검토를 의뢰할 예정입니다."

지난 7년 동안 같은 내용의 '근현대사' 교과서를 공급해온 출판사들은 난감하다는 입장입니다. 정권이 바뀌었다고 교과서 내용이 바뀌는 건 있을 수 없다는 겁니다.

[녹취:출판 관계자(음성변조)]
"저희는 사실 이념적인 것보다는 되도록이면 사실적인 것을 실으려고 했었기 때문에 그것은 필자 분들이 논의를 통해서 결정해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국정교과서가 아닌 이상 교과서 수정에 대한 최종 권한은 출판사에 있지만 교과부의 요구가 있을 경우 거부하기 힘든 게 사실입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국사편찬위원회의 분석 결과가 나오는 다음 달 말까지 어떤 부분을 어떻게 수정할 지를 최종 결정해 해당 출판사에 수정 의견을 통보할 예정입니다.

YTN 성문규[imsmk@ytn.co.kr]입니다.

더불어, 방송을 통한 보수적 역사의 픽션화 또한 진행될 것이다. 대중적 기억을 상대로 방송을 무대화하며 치열한 좌와 우의 기억의 정치가 진행될 것이다. 아직 이 예언은 실현되고 있지 않지만 이명박 정권이 들어선 후 벌어진 ‘국경일에 관한 법률 개정안’ 논란, 교과서 이념성 논란에 비추어 본다면 머지않은 시간 내에 곧 현실화될 것이다.

10. 하얀 백지 위에 방송판 다시 짜기

윤명식: 저기, 저기 의원님. 지금 민심은요. 옛날에는 사실은 동네, 그 어떤 집 마당에서 모여서 하는 이야기가 상당히 참 힘이 있는 얘기거든요. 아무것도, 무식한 사람들이 아무것도 모른다고 한다고 그렇게 치부할 게 아닌데, 왜냐하면 그게 표니까. 옛날에는 사람들이 난 체하는 사람이 “아이, 이거 저기 어떻게 됐대.” “누가 그래?” “신문에 났어.” 그러면 그게 최고의 이야기였거든요.
유승민: 믿는다는 이야기죠.
윤명식: 요즘에는 사람들이 모이면 “텔레비전에 나왔어.” 그러면 그게 또 최고에요. 텔레비전이 그렇게 중요하거든요. 텔레비전이.
강동순: 신문은 대학생도 안 봐요. 요새는.
윤명식: 신문은 어차피 그 사람들은 움직이지 않는 사람들이에요. 방송에 “텔레비전에 나왔어.” 그러면 그걸 다 믿는 사람들이 사실은 왔다 갔다 할 수 있는 유동표 거든. 그래서 방송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아까 의원님 말씀하신대로 한나라당에서는 정말 방송에 신경 써야 합니다.
(중략)
강동순: 정말로, 이제 우리가 정권을 찾아오면 방송계는 하얀 백지에다 새로 그려야 됩니다. 내가 누구 숨으면 되지. 야, 빈대 잡으려고 초가삼간 태운다는 얘기가 있는데 빈대가 나오면, 빈대가 많으면 빈대를 잡을 수가 없는 거야. 응? 새로, 새로 건물을 새로 지어야지. 방송이 그렇다는 거에요. 지금 최문순이나 정연주나 이거 껍데기야. 아무 힘도 못씁니다. 저거 되어 봐야 껍데기에요.

이미 YTN과 KBS에 대한 낙하산 인사 투하로 방송 장악 시도는 노골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최 측근인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그 선봉에 서 있다. 그러나 아직 갈 길은 멀다. 여기에 덧붙여 MBC 민영화 추진 드라이브가 걸릴 것이고 KBS 2 역시도 민영화 추진이 시도될 것이다(시사저널 985호, KBS 2, MBC ‘민영화 태풍’ 예감, 숨죽인 여의도). 코바코의 해체는 그 정점인데, 광고 수주를 코바코가 각 방송사를 대행해 그 이문의 일부를 종교방송, 지역 방송에까지 나누어 주는 것이 아니라 각 방송사의 자율에 맡기게 된다면, 각 방송사는 사활을 걸고 시청률에 집착하게 될 것이고, 민영화된 MBC와 KBS 2는 더 이상 정치적 목소리를 낼 수 없을 것이다(노컷뉴스, “민영 미디어 렙은 자본에 의한 여론 지배 의도: 코바코 해체 방송 공공성 위한 방파제 무너질 것” 2008년 9월 22일). 결국, 우리나라의 방송은 3 개의 SBS와 한 개의 국영 방송으로 재편될 것이다. 이미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은 공영방송에 비해 민영방송이 훨씬 통제가 용이하다고 그 속내를 비춘 바 있다. 더욱이 신문의 방송 겸영 허용 움직임은 최문순 국회의원의 지적대로 “정부여당에 유리한 논조를 펴는 신문사들에 방송을 허가해 정치를 좀 더 편하게 하려는 사고방식”이다(데일리안, “최문순 ‘방송이 사회 문제 관심 안 갖게 하려는 의도’” 2008년 9월 22일). 하얀 백지 위에 그려질 방송의 새 판 짜기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이상의 10가지 예언은 일부는 실현되었고, 일부는 진행 중이다. 되돌아 본 강동순 녹취록은 너무나 정확하게 오늘의 방송 판을 예언하고 있었고, 또한 예언 중이다. 그만큼 이들의 의지는 확고하다. 녹취록의 말미에 윤명식은 “고맙습니다. 오늘 저 영광입니다. 근데 의원님 한 배입니다. 한 배입니다. 좌초되면 저희는 죽습니다. 좌초되면 저희는 죽습니다.”라고 말하며 이 예언을 현실화하는데 사활을 걸고 있음을 보여준다. 물론 이 “신 예언의 서”에 등장하는 인물조차 무대 위의 배우에 불과할 뿐이다. 무대 뒤에는 정체를 알 수 없지만 굉장히 강력한 힘으로 무대 위 배우를 연출하고 조종하는 거대한 세력이 있다. 이들은 배역을 교체해 가며 자신들의 의지를 관철할 것이다. 여기에 맞서야 함은 이들 예언이 모두 실현되었을 때 맞이하게 될 우울한 현실 때문이다. “신 예언의 서”가 그리고픈 현실은 모든 비판과 개입이 금지되어 있는 소통의 일방통행로이다. 그것은 다양성과 개성이 존중받지 못하는 획일적 전체주의의 판본이다. 오늘 우리는 전체주의로 갈 것인가 민주주의로 갈 것인가를 놓고 중요한 갈림길 위에 서 있다. 어떠한 미래를 선택할 것인가는 우리의 자유의지이자 책임이며 의무이다. 나의 일이 아니라고 손을 놓고 있다간, 정작 나의 일이 될 때 아무도 도울 사람이 없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