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뉴스가 △국정원 비밀요원 구속영장 실질심사 △채동욱 전 검찰총장 혼외자 의혹 뒷조사, 청와대 개입 정황 발견 등 SBS와 KBS가 보도했던 주요 사안조차 제대로 보도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오히려 MBC는 닷새 동안 운석 관련 뉴스만 9개를 쏟아내는가 하면, 울릉도에서 꼴뚜기인줄 알고 라면에 넣은 것이 알고 보니 반딧불 오징어라는 등 흥미 위주의 보도에 더욱 열을 올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본부장 이성주)가 27일 발행한 민주언론실천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위원들이 지난 13일부터 25일까지 뉴스를 분석한 결과 그날의 주요 스트레이트가 빠지는 경향성이 꾸준히 반복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SBS와 KBS가 리포트 또는 단신으로 보도했으나 MBC가 보도하지 않은 사안은 다음과 같다

▲ 지난 3월13일부터 25일까지 MBC뉴스가 보도하지 않은 사안들. (MBC노조)

특히, 채동욱 전 검찰총장 혼외자 의혹 관련 보도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3월24일, SBS와 KBS 뿐 아니라 주요 신문들도 비중 있게 보도한 ‘채동욱 전 총장 혼외자 의혹 뒷조사, 청와대 개입 정황’ 사안에 대해 MBC는 다루지 않았다. MBC는 다음 날인 25일 ‘혼외자 의혹을 받고 있는 채 아무개 군 계좌에 삼성 돈 추정 2억 원이 입금됐다’는 내용의 리포트만을 보도했다.

민실위원들은 이와 관련해 “채동욱 전 총장 관련 사건은 등장 인물은 물론 청와대, 특정 정파, 특정 언론사, 검찰 등 당사자들의 입장과 주장이 크게 엇갈리는 사건”이라며 “‘알려졌다’ ‘전해졌다’ 식의 불분명한 문장으로 시청자를 혼란스럽게 해서는 안 되고 기초적 팩트(fact) 확인에 철저해야 한다. 당사자 반론 등 기사요건에도 예민하게 신경 써야 한다. 팩트 확인이나 규명이 잘 안 되면, 최소한의 기계적 균형에라도 충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2014년 3월15일 MBC 뉴스데스크 화면 캡처
닷새 동안 운석 관련 리포트는 9개 … ‘올인’

오히려 이 기간 동안 MBC <뉴스데스크>는 운석 열풍을 보도하는 데 주력했다. 3월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 ‘운석 열풍’ 관련 리포트를 9개 보도한 MBC와는 달리 SBS는 같은 기간 2건의 리포트를 보도했고, KBS는 아예 보도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뉴스데스크> 편집부장은 “한국의 운석 소동과 열풍은 사상 초유의 사건이고, 시청자의 호기심과 관심도 높았던 만큼 뉴스 가치가 있었고, 따라서 꼭지 수에도 문제가 없다고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MBC노조는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한 선정적인 ‘연성 아이템’의 경우, 코믹하고 드라마틱하게 리포트를 구성하려는 유혹에서 벗어나기 힘들고 그러다보면 기사의 전제가 되는 팩트 확인을 소홀히 하고, 결국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민실위원들은 또한 “이런 종류의 ‘호기심 아이템’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스트레이트 비중이 더더욱 약해질 것이고, 취재 경쟁력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위협받는 공영방송 뉴스 신뢰도에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도 <뉴스데스크>는 지난 13일 “울릉도에서 꼴뚜기인줄 알고 라면에 넣어먹고 데쳐먹었는데 알고 보니 일본에서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반딧불 오징어로 밝혀졌다”며 흥미 위주의 보도를 내보냈으나 팩트 자체가 틀린 것으로 드러났다.

일본 문화청’과 일본 농림수산기술정보협회에 따르면, 반딧불 오징어는 천연기념물이 아니고 다만 반딧불 오징어가 떼 지어 헤엄치는 해역(일본 토야마 해역)이 국가 천연기념물(보호구역)로 지정돼있을 뿐이다. ‘반딧불 오징어’는 실제로 일본 내 식당과 수퍼마켓에서 식용으로 널리 판매되고 있다.

각종 방송 인터뷰에 출연했던 울릉군 해양수산과 관계자는 MBC노조와 통화에서 “바다가 보호구역으로 돼있다는 사실만 알고 있었고, 오징어 자체가 천연기념물인지 여부는 솔직히 확인하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MBC노조는 이에 대해 “믹하고 말초적인 아이템을 많이 하면 시청률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럴수록 <MBC 뉴스데스크>를 꼭 봐야 할 이유는 점점 더 없어지는 것 아닐까. 말로는 시청자를 위한다고 하지만, 정제된 정보와 차별화된 팩트, 스트레이트가 없는 그런 뉴스는 결국은 공급자 위주의 ‘닫힌 뉴스’가 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