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민주당 측에 이석기 의원에 대한 제명안 처리에 동참해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반면 민주당은 이에 대한 즉답을 하지 않고,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6일 이석기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에 제출한 것과 관련해 브리핑을 갖고 “민주당은 국민을 생각해서라도 ‘이석기 제명 징계안’에 적극 동참하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오늘(6일) 새누리당 소속 국회의원 153명 전원의 이름으로 ‘이석기 제명 징계안’을 국회에 제출했다”며 “제명안을 제출한 이유는 사법적 판단과 별개로 대한민국과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는 종북세력과는 더 이상 국회에서 국정을 논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였다”고 밝혔다.

▲ 새누리당 김태흠, 김진태 의원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의안과에서 '내란음모' 혐의로 구속된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의 제명을 요구하는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뉴스1)

김태흠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지난 총선에서 야권연대라는 미명 하에 이석기 등 종북세력이 국회에 들어오게 한 원죄를 씻기 위해서라도, 또한 국민들의 걱정과 분노를 생각해서라도 제명 징계안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촉구한다”며 민주당이 이석기 의원 제명안 처리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민주당 측은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날 오전 민주당은 이석기 의원 구속영장 발부에 대한 논평에서 “현역 국회의원이 내란 음모 혐의로 구속된 것은 국가적으로 매우 불행한 일”이라며 “사법부가 철저하게 사실과 증거에 근거해서 이번 사건의 진실을 밝혀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정의당 “이석기 사건은 사법부에 맡기고 국정원 개혁에 집중해야”

6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김한길 민주당 대표도 “새누리당은 이석기 의원에 대해 격노한 것 이상으로 국정원에 대해서 격노해야 마땅하다”면서 “이석기 의원 사건을 빌미로 민주당을 비롯한 건강한 민주진보 세력에 대해 터무니없는 종북몰이 정치공세가 있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발언했다.

이 자리에서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도 “이석기 사건은 법과 수사당국에 맡겨놓고 국정원 개혁이라는 원천적이고 본질적인 문제로 돌아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도 6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우리 민주당은 국정의 안정을 위해 이번 이석기 사태에 단호히 대응, 합심하여 처리했다”며 “그러니 경고한다. 더 이상 금도를 넘지 말기 바란다. 지나치면 과유불급”이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유은혜 의원 '꽃이 피는 만남' 출판기념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이러한 입장들을 상기하면 민주당 측은 이석기 의원 제명안 처리를 둘러싸고 민주당에 종북 의혹 등 정치공세가 가해지는 상황을 경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진보정당인 정의당 측도 사법부의 판단을 기다려보자는 입장이다. 이정미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석기 의원의 자격 문제는 사법부의 판단에 근거할 것”이라면서 “이석기 의원 건을 야당에 억지로 옭아매어 같은 세력으로 몰아붙여 보자는 뻔한 속셈은 포기하는 것이 좋다”고 주장했다.

이정미 대변인은 “국정원 개혁을 미루고 대한민국 민주주의, 헌법수호를 들먹이지 말 것을 경고한다”면서 “이 판에 국정원 개혁 요구를 덮어보자는 심보가 훤히 보인다”고 꼬집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