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된 가운데 이석기 의원에 대한 추가적인 의혹들이 언론에 보도되고 있다. 문화일보를 비롯한 언론들은 국회 및 공안당국 관계자 등의 언급을 인용해 이석기 의원이 우리 군의 군사비밀자료 등 민감한 정보를 수집하려 시도했으며 이석기 의원의 소집한 RO모임이 북한과 연계돼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 등을 보도했다.

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국회의원이 정부에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금강산 관광을 다녀온 것이 비판받을 일이냐며 언론의 과도한 의혹제기를 비판하고 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사건이 사건이니만큼 이해하는 측면도 있지만 의원이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것까지 문제 삼는 것은 과도한 것 같다”고 평했다. 이 관계자는 “금강산 관광을 다녀온 것이 의심을 받을만한 방북 정황이라면 우리 할머니도 의심을 받아야 할 것”이라며 꼬집기도 했다.

▲ '내란음모' 혐의로 국회 체포동의안 처리가 임박한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이 3일 오전 주먹을 불끈 쥔 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의원회관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뉴스1)
3일 언론 보도에 인용된 국회 국방위원들의 증언에 따르면 이석기 의원은 지난달 초까지 국방부에 30건의 자료제출을 요구해 이 가운데 군사비밀 자료를 뺀 27건을 제출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석기 의원이 요구한 자료 중에는 북한의 국지도발에 관련된 한미 대비계획 관련 자료, ‘키리졸브’ 훈련 등 한미합동군사훈련 자료, 각종 무기도입 관련 자료 등이 포함됐었지만 국방부는 군사비밀이라는 이유로 자료 제출을 거부했다. 특히 이석기 의원이 요구한 자료 가운데 ‘한미 공동 국지도발 대비계획’은 한미합참의장이 합의한 작전계획으로 1급 비밀문건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실을 언론을 통해 밝힌 것으로 알려진 한 국방위원은 “다른 상임위 소관 기관에 자료제출을 요구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아주 예외적인 일인데 이 의원은 평택 미군기지 이전사업의 비용 상세내역 등을 요구했다”며 “통일부에도 통일부 장관과 국가정보원장간 협의 내용에 대한 자료제출도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석기 의원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이다.

또 연합뉴스 등의 보도에 따르면 공안당국 관계자가 RO조직원들이 수차례 북한을 방북한 사실을 확인하고 “어떤 식으로든 북한과 연계돼있을 것”이라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실은 2일 국회에 제출된 이석기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에도 기록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는 이석기 의원 본인의 방북 의혹도 제기했다. 연합뉴스는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의 말을 빌어, "이 의원이 금강산 단체관광단의 일원으로 간 사실이 기록상으로 확인됐다"며 "방북 승인 과정에서 관계기관으로부터 출국금지 여부 등 신원상 문제를 확인했고, 방북 승인 여부에 대해 관계기관과의 이견은 없었다"고 밝혔다. 또 김형석 대변인은 이석기 의원의 방북 이후 행적에 대해서는 “금강산 관광 이외의 활동 여부를 파악하기는 어렵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