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의 정치개입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가 증인, 참고인 채택이 불발되고 일정이 연기되는 등 공전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여·야는 책임소재를 두고 연일 충돌하는 모양새다. 민주당 측은 새누리당 국정조사 위원들이 휴가를 가야 한다며 일정 연기를 요구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30일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한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새누리당의 국조특위 위원들 사이에서 휴가를 간다, 안 간다, 이런 얘기가 나왔고 여야 합의문을 보니 휴가철을 건너뛰어 8월 5일 날 국정원 기관보고를 하기로 합의가 돼있더라”며 “참 민망한 노릇”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김재원 새누리당 의원은 “청문회가 어쩔 수 없이 다음 주에 열릴 수밖에 없다”며 “국정조사 위원들이 휴가에 갈 수 있는 여건이 안 된다”고 해명했다. 김재원 의원은 “그 얘기가 왜 나왔는지 모르겠다”며 “같이 날짜를 잡아 놓고 휴가 운운하고 공격하는 것을 보고 참 기본적인 도리가 없다는 생각을 했다”고 불쾌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 국정원 국조특위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권성동, 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왼쪽은 신기남 위원장. (뉴스1)

김재원 의원은 증인 및 참고인 채택이 불발된 것에 대해서도 “여야 간사 간에 거의 99% 합의가 되어있다”고 주장했다. 김재원 의원은 “우리 측에서 요구한 분은 민주당의 현역 의원이고, 민주당에서 요구한 분도 우리 당의 현역 의원 또는 공직에 있는 분이므로 그 부분에 대해서는 간사에게 일임을 해서 결정을 하면 쉽게 합의가 될 것”이라며 “외부적으로 어떤 드러나는 현상만 가지고 당내에서 좀 비합리적인 주장을 하기 때문에 결국은 합의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박범계 의원은 “원세훈, 김용판 이 두 분의 문제 때문에 국정조사가 열린 것이므로 이 부분에 대해 새누리당이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범계 의원은 “이분들은 이미 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되어서 법정에 서있는 사람들”이라며 “이분들과 전혀 조사도 받지 않은 저희 당의 현역의원들을 맞교환하듯이 하는 협상은 원칙을 벗어난 협상”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재원 의원은 “(원세훈, 김용판 증인 채택은) 100% 합의가 되지는 않았지만 어느 정도 공감대는 있다”고 발언했다, 다만 김재원 의원은 법률에 정해져있는 증언 거부 조항 등을 들어 “본인들이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가 증인으로 채택을 해서 불러도 본인이 증언을 거부해버리면 현실적으로 증언을 들을 수가 없는 문제가 생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국정원 기관보고 및 청문회를 거쳐 12일에 청문보고서를 채택하는 일정이 너무 짧지 않냐는 질문에 박범계 의원은 “이틀을 아침 10시부터 밤 10시, 12시까지 이렇게 하면 충분히 국민여러분들이 사안의 실체에 접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 추가적인 증인들의 대한 심문을 위해서라면 연장도 고려 해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재원 의원은 “통상적으로 기관 업무보고를 받기 전이나 또는 청문회를 하기 전에 사전조사들이 제법 있었다”면서 “대외적으로 어떤 드러나지 않는 조사활동이 상당히 있다”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