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홍렬 보도국장 불신임투표에 대한 YTN 노사의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한국기자협회 YTN지회는 지난달 20일 YTN의 국정원 SNS 특종 보도가 불방된 것과 관련해 9일부터 이홍렬 보도국장 불신임투표를 진행한다. 투표 결과에 따라 보도국장과 편집부국장의 기자협회 제명 여부도 결정된다.

이에 사측은 5일 불신임투표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을 통해 회사 내에서 투표행위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혀 추후 사측과 YTN기자들 사이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측은 "한국기자협회 YTN지회가 보도국장에 대한 신임/불신임 투표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투표 중단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회사는 임의단체인 기자협회가 회사가 임명한 보도국장에 대한 신임 또는 불신임을 결정할 아무런 권한이 없으며, 이는 회사의 인사권을 침해하고 사내 질서를 저해하는 사규 위반 행위"라고 밝혔다.

사측은 "'지회 총회는 지회소속 회원 과반 이상 출석으로 성립'한다는 한국기자협회 지회 예규 규정에도 불구하고, 40여명만이 참석한 회의에서 결정한 사항을 기자협회 YTN지회 총회에서 결정된 것인 양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회사는 임의단체인 기자협회 내부의 일에 간섭할 뜻이 없지만 기자협회가 보도국장에 대한 신임/불신임 투표라는 집단행동에 나서는 것은 사규 위반인 만큼 회사 업무 장소에서의 투표행위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측은 "최근 보도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논란은 공방위를 통해 더 많은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며 "신임/불신임 투표와 같은 집단행동은 YTN의 미래를 위해 결코 바람직하지 않기에 투표 중단을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언론노조 YTN지부 공정방송추진위원회(아래 YTN공추위·위원장 임장혁) 같은 날 반박성명을 통해 "기자협회의 보도국장 신임/불신임 투표 실시에 대해 사측이 사내질서, 사규위반 운운하며 겁박하고 나섰다"며 "지난주 금요일(6월 28일) 공방위 회의에서 '조만간 회의를 다시 열어 편집부국장의 행위에 대해 논의한다'고 합의한 뒤, 노조 공추위원장의 회의 재개 요구에 대해 보도국장측은 단호히 거부했다"고 밝혔다.

YTN공추위는 "당시 보도국장측은 '편집부국장의 방송중단 지시는 고유 권한을 행사한 정상적인 업무로서 문제가 없다고 보기 때문에 공방위를 열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며 "이런 입장을 고수하면서 '공방위를 통해 더 많은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주장하는 것은 뻔뻔한 일"이라고 비판했다.

YTN공추위는 "반성과 사과, 진상조사는커녕, 땅에 떨어진 YTN의 공정성을 조금이라도 회복하기 위해 행동에 나선 기자들의 고뇌어린 결정까지 거짓말을 동원해 억누르려 하고 있다"며 "기자 자격이 없는 보도국장은 물러나야 한다"고 비판했다.

유투권 한국기자협회 YTN지회장은 5일 <미디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기자총회 성립에 대한 구체적 '운영 규정'은 없다"며 "기자협회장이 총회를 제안할 수 있는 권리, 기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권리는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유 지회장은 "현재 사측은 지엽적인 것으로 위기 국면을 벗어나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며 "굴하지 않고 예정대로 9일부터 불신임투표에 들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