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이 논란이 되고 있는 ‘2007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24일 “국회 정보위가 지난 20일 회의록 발췌본을 열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북방한계선(NLL) 발언과 관련해 조작·왜곡 논란이 지속 제기돼올 뿐 아니라 여야 공히 전문 공개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6년 전 남북정상회담 내용이 현 시점에서 국가안보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으로 판단하는 가운데, 오히려 회담 내용의 진위여부에 대한 국론분열이 심화되고 국가안보에 심각한 악영향이 초래됨을 깊이 우려했다”며 공개 결정의 취지를 밝혔다.

또 국정원은 “2007년 남북정상회담 직후부터 NLL 관련 논란이 제기되며 지난 6년간 관련 내용 상당부분이 언론보도를 통해 이미 공개돼 있어 비밀문서로 지속 유지해야 할 가치도 상실된 것으로 판단했다”며 2급 비밀이었던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일반문서로 재분류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정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보위원들에게 회의록 전문을 전달하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 광주시민단체협의회등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는 24일 광주시 광산구 국정원 정문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원의 대선개입 규탄,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뉴스1)

이에 앞서 24일 오전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국정원의 대선개입 사건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입장을 표명하고 새누리당이 국정조사 추진에 동의해야 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김한길 대표는 이 서한에서 “만약 미국에서 CIA가 대선에 개입하고 FBI가 이를 은폐했다가 선거법 위반 협의로 기소됐다면, 이와 관련해서 대통령이 아무 말 없이 침묵하고 있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며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또, 김한길 대표는 서한을 통해 “지난 대선과정에서 박근혜 후보가 국정원의 개입 사실을 알고 있었으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지난 대선의 정당성과 박근혜정부의 정통성을 확보하는 길은, 오직 국정원 대선개입의 전모를 명명백백하게 밝혀내고, 관련자들의 지위고하를 떠나 예외 없이 엄벌함으로써 헌정질서를 바로 세우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한길 대표는 “참여정부 당시 NLL 포기가 시도된 것도 아니고, 지금도 NLL은 굳건하게 수호되고 있으며, 민주당은 앞으로도 NLL에 관한 한 앞장서서 사수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NLL 발언록’ 원본은 물론 녹음테이프까지 공개하는 것에도 동의할 수 있다”고 주장해 새누리당 측의 공세를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대선 때 국정원으로부터 어떤 도움도 받지 않았다”며 “그래도 여야가 제기한 국정원 관련 문제에 대해서 국민앞에 의혹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은 “절차에 대해선 대통령이 나설 문제가 아니다”며 “국회가 논의해서 할 일”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