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국정원진상조사특위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NLL 관련 서상기 의원 등 새누리당 정보위원을 고발 하겠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NLL 대화록 공개 및 국정원 선거개입 의혹으로 뜨거운 정국을 반영하듯 오늘(24일) 아침 라디오에선 NLL 대화록 공개 관련 여야 의원과 대변인들의 설전이 뜨거웠다.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선 국정원으로부터 제공받은 대화록을 열람한 후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고 주장한 당사자 중 하나인 새누리당 서상기 의원이 나와 자신의 행동이 정당함을 주장했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느냐 안 했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면서 다른 모든 논의를 거부했다.
기록물 공개에 대한 절차적인 문제, 청와대 열람 사실에 대한 확인, 국정원 선거개입 의혹 국정조사 건에 대한 ‘물타기’ 논란, 정상회담 발언록 공개의 외교상 득실 문제 등 모든 문제에 관해 서상기 의원은 “무엇보다 중요한 건 우리가 생명을 바쳐 지킨 NLL을 포기발언을 했느냐, 안 했느냐 그게 중요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일단은 우리 목숨 바쳐 지킨 NLL, 목숨바쳐 지켜야 될 NLL, 대한민국의 목숨을 책임지고 있는 NLL을 포기 했냐는 발언을 다른 데도 아닌 김정일 앞에서 했느냐, 안 했느냐에 대해서 먼저 밝혀야 한다”며 다른 모든 문제제기가 중요하지 않다는 태도를 보였다.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국정원의 지난 대선 불법개입 사건은 엄연하게 표에 영향을 준 선거 매표 쿠데타였다. 그런데 그것을 물타기 위해서 이번에는 국정원이 매국 쿠데타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정청래 의원은 “대통령기록물이든 공공기록물이든 백 번 양보해서 공공기록물이라 치더라도 열람은 가능한데 거기에 대해서 내용을 발설하면 그리고 정치적으로 이용하면 그것은 징역 3년에 처하게 돼 있다”며 서상기 의원의 주장을 반박했다.
정청래 의원은 NLL 대화록을 공개하려면 독도 영유권 의혹이 있었던 이명박 대통령의 일본과의 정상회담, 쇠고기 수입으로 문제가 되었던 이명박 대통령의 미국 부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박근혜 대통령의 2000년 5월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단독 회담, 박정희 전 대통령의 한일굴욕회담 등의 내용도 모두 공개하자며 목소리를 높였다.
MBC 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한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의 경우는 서상기 의원에 비해 다소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했다. 유일호 대변인은 국정원 선거개입 논란에 대한 국정조사 문제는 여야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고 NLL 대화록 공개 문제는 이와는 별개라고 설명했다.
유일호 대변인은 “대화록 문제는 지난 선거 때도 논란이 됐었고 우리 당의 그 의원들께서 고발됐다가 또 무혐의로 처분이 난 것이고 그것으로 저는 벌써 이 대화록 문제에 어느 정도 진실이 가려졌다고 보는데 어쨌든 다시 이번에 다시 또 이 이야기가 불거진 것은 국정조사하고는 별개의 문제”라며 NLL에 대한 새누리당의 타당성을 강조했다.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미 3월 17일 원내대표 간에 국정원 댓글사건, 다시 말해서 대선 개입 사건과 관련해서 검찰의 수사가 끝나는 즉시 곧바로 국정조사를 하기로 했다. 그런데 검찰수사는 끝났다"며 국정원 사태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어 박용진 대변인은 "(국정원 사태 국정조사)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가 느닷없이 또 NLL건을 꺼내온 것"이라며 "약속을 먼저 지키게 되면 우리도 (NLL 대화록) 공개에 합의를 했으니 공개에 대한 범위와 절차에 대해서 논의에 들어가자고 얘기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박 대변인은 “이미 복수의 언론에서 '청와대에서 대통령과 국정원장의 독대보고가 부활됐다'고 하는 게 확인이 되고 있다”면서 “국정원장의 청와대 출입기록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국정원 선거개입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야권 입장에서 불만족스럽게 마무리되면서 촛불시위가 개최되고 장외투쟁의 가능성마저 흘러나오는 시국이다. 하지만 국정원 선거개입 의혹 건 만큼이나 NLL 대화록 공개 관련 여야공방도 여전히 뜨겁고 내용 여부와는 별개로 이 공방은 언론에서도 국정원 선거개입 의혹 관련 논의를 희석시키는데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