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국정원 선거 개입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와 남북 정상회담 기록 전면 공개를 요구하고 나섰다.

문재인 의원은 21일 긴급성명을 통해 “국정원과 새누리당이, 10.4 남북정상회담을 악용한 정치공작에 다시 나섰다”면서 이를 “정권 차원의 비열한 공작이자 권력의 횡포”로 규정했다.

문재인 의원은 새누리당 측이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 일부를 발췌해 공개한 것은 “대통령 기록물 관리법과 공공기록물 관리법을 위반한 범죄행위”라면서 “정상회담 대화록을, 정쟁의 목적을 위해, 반칙의 방법으로, 공개함으로써 국가외교의 기본을 무너뜨리고, 국격을 떨어뜨렸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의원은 “북한이 앞으로 NLL에 관해, 남측이 포기하기로 합의했다고 주장하고 나서면 뭐라고 답할지 묻고 싶다”고 새누리당을 향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또, 문재인 의원은 10․4 남북 정상회담 대화록을 공개할 것을 제의한다며 “정상회담 대화록과 녹음테이프 등 녹취자료 뿐 아니라 NLL에 관한 준비회의 회의록 등 회담 전의 준비 자료와 회담 이후의 각종 보고 자료까지 함께 공개한다면 진실이 선명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문재인 의원은 “공개의 방법은 대통령기록물관리법의 절차에 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문재인 의원은 “정쟁의 목적으로 정상회담 대화록과 녹음테이프 등 녹취 자료가 공개되는데 대한 책임을 새누리당이 져야 할 것”이라면서 “공개된 자료를 토대로 국정원과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응분의 법적 책임을 물을 것임을 천명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문재인 의원은 10.4 남북정상회담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 및 정상회담준비위원장을 지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