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7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의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안 의원이 활동할 첫번째 국회 상임위원회는 보건복지위원회로 결정됐으나, 국회 사무처가 이를 거부하면서 안 의원의 상임위 배치 문제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전망이다.ⓒ뉴스1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상임위 배치 문제가 원점으로 돌아갈 전망이다. 보건복지위 소속 민주당 이학영 의원이 정무위원회로, 안철수 의원이 복지위로 옮겨 가기로 한 데 대해 국회 사무처가 “국회법 절차를 무시한 것”이라며 사실상 거부했기 때문이다.

9일자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강창희 국회의장은 이날 오전 민주당 박기춘, 새누리당 이한구 원내대표와 의장 접견실에서 만나 이러한 결정을 전달했다.

국회 사무처 관계자는 “비교섭단체 소속 의원의 상임위 배정은 국회의장이 하도록 국회법에 규정돼 있다”면서 “300명 전체 의원의 현황을 점검해서 배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몇몇 의원들이 주고받는다고 되는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안 의원은 4·24 보궐선거에서 진보정의당 노회찬 전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노원병에서 당선됨에 따라 노 전 의원의 소속 상임위였던 정무위원회로 가는 것이 관행이다. 그러나 안랩 주식 백지신탁 문제로 상임위 배정에 난항을 겪던 안 의원은 지난 7일 여야 원내대표 간 합의에 따라 보건복지위를 상임위로 배정받기로 되어 있었다.

한편 강 의장은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추가경정예산안 통과에 앞서 오는 15일까지 의장 직속으로 ‘헌법개정연구회’를 두기로 합의한 데 대해서도 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강 의장은 여야가 강 의장 측에 사전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데 대해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