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 ⓒ 뉴스1
법정공휴일과 일요일이 겹칠 경우 월요일에 하루를 쉬는 대체휴일제가 국회에서 논의 중이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공휴일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지난 19일 안전행정위원회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한 것이다. 그러나 이에 대해 재계가 반발해 논란이 격화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국회 안전행정위 여당 간사 황영철 새누리당 의원이 대체휴일제를 둘러싼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황영철 의원은 “다수 의원들은 이 법안에 찬성을 했지만 정부에서는 구체적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고 재계에서는 부정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기 때문에 논의를 좀 더 해야 한다”면서도 “지난 대선에서 여야후보들이 긍정적으로 검토했고 정부가 발표한 140개 국정과제에도 포함돼있는 내용이므로 정치권에서 상당한 공감을 이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황영철 의원은 “장기적으로 한 10년간에 해당되는 날짜를 시뮬레이션 해보니까 연평균 2.3일 정도가 이 대체휴일제에 포함된다”며 “(경영손실이 32조 4천억이라고 주장하는)재계 입장에서 굉장히 경직적으로 파악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재계가 손실을 과도하게 부풀려 주장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새누리당 간사인 황영철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이어 황영철 의원은 “지난 2010년에 대체휴일제 시행할 경우 약 24조 5,160억의 사회경제적 순편익과 10만 6,835개 신규일자리 창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한 자료들도 있다”며 “재계 쪽에서 이 부분에 대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갖고 봤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황영철 의원은 “기업주 오너나 사주입장에서만 생각하면 당연히 부정적인 입장이 나올 수 있다”면서 “17일 모 포털사이트가 1,101개 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했는데 대체휴일제 도입에 대해 70.8%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왔다”고 강조했다. 노동자 대다수가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는 얘기다.

황영철 의원은 “사회적으로 분위기가 형성되면 임시직이나 일용직이 휴일근무 했을 때 휴일근무수당의 인상으로 자연스럽게 전환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대체휴일제가 실시됐을 때 정규직 노동자들만 혜택을 보고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혜택을 보지 못하게 된다는 이른 바 ‘양극화’ 주장의 논리를 반박한 것이다.

대체휴일제를 담은 공휴일에 대한 법률안은 오늘 국회 안전행정위 전체회의에서 다시 논의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