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에서 부적절한 답변 태도 등으로 물의를 빚었던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그간의 논란에 대해 입을 열었다.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15일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그간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제기됐던 자신에 대한 비판을 반박했다.

▲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윤진숙 후보자는 자신이 임명이 되더라도 식물 장관이 될 것이라는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우려에 대해 “어처구니가 없는 이야기”라면서 “그간 정책입안과 연구 등 과정이 있었으므로 식물장관이 되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진숙 후보자는 “연구기관에서 제가 본부장으로 있었는데 그럼 저희 부처가 식물부처였느냐?”라고 반문하기도 했다.

윤진숙 후보자는 “해양수산부는 신설부처로 새로운 틀을 짜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힘 있는 관료나 정치인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지역주의나 이해집단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은 한계가 있다”며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켰다. 다소 의외로 여겨졌던 자신의 장관 후보자 지명 이유에 대해 해명한 것이다.

청문회에서의 부진(?)에 대해서도 윤진숙 후보자는 나름의 해명을 내놓았다. 윤진숙 후보자는 “나름대로 충분히 준비했지만 경험해보지 못한 정치무대라 많이 떨렸다”라면서 “한 번 막히기 시작하니 별로 생각이 안 났다”고 발언했다. 또, 여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비공개 청문회 실시에 대해서도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해양수산부 장관으로서 관여해야 할 정책에 대해서도 윤진숙 후보자는 나름의 답변을 내놓았다. 윤진숙 후보자는 “해운, 조선 등 원양어업 분야는 세계적 수준에 도달했다”며 “전통적인 산업을 유지·발전시키고 신해양사업의 융합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FTA 등 통상정책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도 윤진숙 후보자는 “피해가 예상되는 어촌이라든가 어업인들에 대해선 안정된 삶을 위한 정책지원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면서 “유통단계를 획기적으로 축소하고 질병예방기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진숙 후보자는 해양수산부의 입지에 대한 논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윤진숙 후보자는 “중앙부처는 중앙에 있어야 한다”면서 “따로 있으면 기존 부처와의 네트워크나 시너지 효과 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사실상 해양수산부가 세종시에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윤진숙 후보자의 이러한 해명에도 불구하고 그를 둘러싼 논란을 일소할 수 있을 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다. 15일 문희상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박 대통령이 야당과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여 윤 후보자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라면서 “윤 후보자 임명 철회가 인사 실패를 극복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