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철 MBC 사장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방송문화진흥회에서 자신의 해임안 처리를 위해 열린 임시이사회에 참석하고 있다.ⓒ뉴스1

지난 26일 해임된 김재철 MBC 사장의 후임 인선 문제를 놓고 여·야가 공영방송의 공정성을 지키기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새누리당 남경필 의원은 27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 참석해 “차제에 방송사 사장 선임과 관련된 지배구조개선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며 “공영방송을 권력에 따라서 좌지우지할 생각이 없다는 것을 대통령이 여러 차례 이야기했으니 그 방안이 무엇일지에 대한 진지한 토론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남경필 의원은 “방문진 이사, KBS 이사 숫자를 여야 동수로 한다든지, 사장 선임의 방식을 2/3 수준으로 올리는 것으로 바꾸는 등 여러 방안이 나와 있다”며 “논의해서 법제화하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제29차 비상대책위원회에서 “후임 사장 인선은 MBC구성원의 신뢰를 바탕으로 방송을 이해하고 청와대와 여권의 입김에서 자유로운 인사가 되어야 한다”며 “사장 선임과정에서 방문진은 청와대와 정치권의 영향에 벗어나 철저히 독립적이고 공정성에 중심을 둔 인물을 임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여야는 공영방송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기 위해 방송공정성특위 구성을 합의했다”며 “구시대적인 방송사 지배구조를 개선할 뿐 아니라 방송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개선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홍근 비대위원 또한 후임사장 선임에 청와대와 박근혜 대통령이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박 비대위원은 “후임사장으로는 정권의 외풍을 차단하고 공영방송을 지킬 수 있는 원칙과 소신이 있는 인물이 선임돼야 한다”며 “이번 김재철 사장의 해임이 사장만 이명박 사람에서 박근혜 사람으로 바꾸겠다는 정치구도라면 국민적 역풍에 직면하고 MBC정상화는 험난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 비대위원은 “MBC 후임사장 선임 과정은 ‘언론을 장악할 의지도 없고 할 수도 없다’는 대통령 발언의 진정성을 입증할 기회”라며 “청와대는 낙하산 사장을 근절시키고 MBC사장 선임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확고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