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24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새누리당 공천자로 확정된 김무성(부산 영도)·이완구(충남 부여청양)·허준영(서울 노원병) 후보.

새누리당 공천심사위원회가 4·24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서울 노원병 지역에 허준영 전 경찰청장, 부산 영도에 김무성 전 원내대표, 충남 부여·청양에 이완구 전 충남도지사를 각각 공천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26일 열린 중앙당 공천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에서 결정된 것이다. 이들은 오는 28일 최고위원회 의결을 거친 후 후보로 확정된다.

민주통합당은 노원병 지역에 공천을 하지 않겠다고 결정하는 등 공천 관련 논의에서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재·보선에서 별다른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누리당은 허준영 전 청장을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대항마’로 삼겠다고 공언한 셈이다.

허준영, 용산 디폴트·성접대 연루 의혹 걸림돌

허 전 청장은 지난 19대 총선에 이어 노원병 지역에 두 번째로 도전장을 내밀면서 무소속 안철수 후보, 진보정의당 김지선 후보와 함께 3자 구도를 형성하게 됐다.

그러나 허 전 청장은 코레일 사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오세훈 전 시장과 함께 용산 국제 업무지구 개발 계획을 무리하게 입안·추진한 전력이 있다. 무리한 사업 추진은 6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용산 참사로 이어졌다. 그러나 용산 개발 사업이 이자 59억 원을 막지 못하면서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에 빠진 지금, 허 전 청장이 이에 대한 책임을 피하기 힘들다는 것이 자명한 상황이다.

이에 더해 허 전 청장은 고위층 성 접대 사건에 연루되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허 전 청장은 “고위층 성 접대 관련자로 허준영의 이름이 돈다는 데 있을 수 없는 음해”라며 “만일 제가 성 접대 사건에 연루되었다면 할복자살하겠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친박 좌장’ 김무성, 박근혜 ‘스피커’ 되나

김무성 전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부산 영도 지역에 단독으로 입후보를 신청하면서 일찌감치 공천이 확정되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지난 18대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대선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을 역임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새누리당의 대선 승리 직후 ‘백의종군’을 강조하며 잠시 몸을 낮추었으나 재·보선을 통해 화려한 복귀를 꾀하고 있다. 김 전 원내대표는 ‘친박계의 좌장’으로 꼽히는 인물로, 원내 진입에 성공할 경우 박근혜 대통령의 ‘스피커’ 역할에 충실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이번 공천 결과로 인해 새누리당은 다시금 ‘박근혜 사당’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