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재철 MBC 사장.ⓒ뉴스1

26일 오전 열린 방문진 이사회에서 MBC 김재철 사장 해임안이 가결된 데 대해 야당이 일제히 환영 입장을 내놓았다. 야당은 이에 더해 김재철 사장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해고자들의 원직 복직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통합당 정성호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김재철 사장의 해임은 사필귀정”이라며 “김재철 사장 재임시절 불거졌던 수많은 의혹에 대해서 철저한 수사가 이어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성호 대변인은 이어 “김재철 사장 재임시절 공정방송을 지키기 위해 희생된 MBC 기자, PD 등 직원들에 대한 복직이 신속히 이루어져야 하고, 그분들의 상처를 치유하는데 MBC는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정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는 다시는 방송사의 공정성이 무너지고 방송기자 및 소속직원들이 언론의 자유를 위해 싸우다 희생되는 일이 재연되지 않도록 공정방송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보정의당 이지안 부대변인 또한 논평을 통해 “방문진 이사회에 제출된 네 번째 해임안이 이번에는 부결되지 않고 통과된 것은 공영방송 MBC를 위해 천만다행한 일”이라며 “김재철 사장 해임은 언론의 공정성 회복을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지안 부대변인은 “김재철 사장의 해임으로 공영방송 MBC가 정상화되고, 하루속히 국민의 품으로 돌아오길 기대한다”며 “방문진과 MBC 구성원들도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김재철 사장은 이제라도 반성하고 회사 법인카드 유용 및 국회법 위반 등에 대해 성실하게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부대변인은 또한 “김재철 전 사장의 보복인사는 철회되어야 마땅하고, 무엇보다 김재철 사장과 맞서 싸우다 해고된 노조원들의 원직복직이 우선되어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 역시 이번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언론장악 욕심을 부리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