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아래 방문진) 여·야 이사들이 상정한 '김재철 MBC 사장 해임안'이 26일 통과될까? 그 어느 때보다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MBC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 코너에 몰린 김재철 MBC 사장 ⓒ뉴스1

이사 9명 중 과반이 넘는 6명이 공동으로 김 사장 해임안 상정에 동의했을 뿐만 아니라, 그간 김재철 MBC 사장 해임에 조심스러웠던 여당 이사들의 변화가 주목할 만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10월 △국민적 합의없이 민영화 추진 △파업기간 중 리더십 부재 △파업 종료 후 조직 정상화 의지 부재 등의 이유로 김 사장의 해임안이 야당 추천 이사들에 의해 상정됐지만, 11월에 열린 이사회의 표결에서 찬성 3표, 반대 5표, 기권 1표로 통과가 무산됐다. 야당 추천 이사들은 김 사장 해임안에 찬성에 표를 던졌지만, 여당 추천 이사들은 반대에 표를 던진 것.

당시 반대표를 던진 여당 추천 김광동 이사는 김 사장 해임안에 대해 "문제의 본질이 사장의 문제가 아니고 MBC 구조적인 문제"라며 "김재철 사장의 사퇴가 문제해결의 근본적인 처방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표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와 작금의 상황은 사뭇 다르다. 오는 26일 방문진 임시이사회에 상정된 '해임안'은 김광동 이사가 작성했기 때문이다. 김 이사는 25일 <미디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사장의 잘못을 지적하고 바로 잡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에서 해임안 상정을 제기했다"며 달라진 입장을 전했다.

'해임안은 본인이 만드는 것이냐'는 질문에, 김 이사는 "내가 직접 만든 안이 표결에 부쳐질 것"이라며 "김 사장은 방문진의 관리·감독권을 위반했을 뿐 아니라 그동안 방문진을 무시하는 태도로 일관했다. (김재철 사장의) 누적된 실책을 간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와 같이 여당 추천 이사가 직접적으로 김 사장이 내정한 지역사 임원들에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김 사장의 거취는 불안해질 수밖에 없다는 게 MBC 안팎의 시각이다.

하지만 상황은 26일까지 가봐야 알 것이라는 '신중론'도 제기된다. 25일 김문환 신임 방문진 이사장은 큰 틀에서 6명의 이사들 뜻에 공감하지만, 해임안 상정과 이후의 절차에 대해서는 보다 더 신중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 김문환 신임 방문진 이사장 ⓒ뉴스1

김문환 이사장은 25일 <미디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23일 긴급하게 소집된 이사회에서 한 명의 이사가 불참했다"며 "그렇기 때문에, 김 사장 해임안 건은 모든 이사들의 의견이 종합된 것은 아니다. 해임이라는 중대한 건에서 이사의 불참은 하자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김 이사장은 "26일 이사회에서는 해임안을 가지고 표결에 부칠 것인지 논의를 먼저 해야 한다. 이사들의 논의를 거친 뒤에야 표결 여부가 확인될 것"이라면서도 "해임이라는 중차대한 사안이 논의되기 때문에, 김 사장이 이사회 출석을 해서 소명을 하는 것이 도리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