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관진 국방부장관.ⓒ뉴스1

박근혜 대통령이 김관진 현 국방부장관을 유임하기로 결정했다.

김행 청와대 대변인은 22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인선 브리핑을 갖고 “북한의 연이은 도발로 국가 안보가 위기인 상황에서 최근 사이버 테러까지 있었다”며 “가중되는 국가 안보 위기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또다시 정치적 논쟁과 청문회로 시간을 지체하기에는 국가와 국민의 안위가 위급한 상황’이라는 판단을 내렸다”고 전했다.

김행 대변인은 이어 “따라서 박 대통령은 투철한 안보관과 지도력을 인정받아온 김관진 국방장관을 유임시킴으로써 안보 위기를 안정시키고 국민 불안을 해소시키는데 주력하고자 결정했다”며 “이제 여야 정치권과 국민 모두 한 마음돼 국가 안보를 지키는 데 한치의 소홀함도 없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브리핑 직후인 오후 3시 박 대통령은 현오석 경제부총리, 남재준 국정원장, 신재윤 금융위원장 등에게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김관진 국방장관도 배석하지만 임명장을 따로 받지는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각종 비리 의혹에 따른 부적격 논란이 거세지자 이날 오전 자진사퇴 이사를 밝혔다. 박 대통령이 낙점한 인사들이 각종 비리 의혹으로 인해 연이어 낙마하자 여·야 할 것 없이 박 대통령의 인사 검증을 질책하고 나섰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김병관 후보자의 사퇴 소식이 전해진 직후 논평을 통해 “국민적 부적격 판단을 받은 후보를 감싸고 돌며 임명 강행 의지를 보였던 박근혜 대통령이 야당과 국민 반대에 부딪혀 의지를 꺾은 것으로 보인다”며 “온 국민의 진을 빼고, 국론분열까지 겪게 한 인사의 지각 사퇴는 너무 늦어 빛이 바랜 대통령의 결단일 것”이라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나 “대통령의 결단이 정국 정상화를 위한 결단이 아니라 ‘김학의 별장 게이트’라는 초대형 산불에 쫓겨 ‘김병관’이라는 가재도구를 팽개치는 격이라서 보는 마음이 씁쓸하다”며 “대통령의 맹성과 인사검증 라인에 대한 문책이 불가피하다”고 비판했다.

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 또한 논평을 통해 “정부와 청와대가 국민의 신뢰를 받으려면 무엇보다 고위직 인사에 흠결이 없어야 한다”며 “청와대는 더 이상 인사 잡음이 생기지 않도록 보다 철저하고 체계적인 인사 검증 시스템을 갖춰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장차관급 인사 과정에서 허술한 검증으로 국정운영에 큰 차질을 빚게 한 관계자들에 대해서는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