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턴키공사 담합의혹에 이어 총인시설 시공사 담합의혹이 제기됐다. 4대강 총인시설 시공사 중 한 곳인 한솔이엠은 공정위에 자진신고 해 조사까지 받은 상황이다.

22일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신동아 구자홍 기자는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민주통합당 측에 의해 담합 의혹이 처음 제기됐다”며 “턴키방식으로 발주된 4대강 유역 총인처리시설 사업규모가 4,952억원인데 99%, 100%에 가까운 낙찰률이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담합하지 않고서는 나올 수 없는 낙찰률이라는 설명이다.

이어서 구자홍 기자는 “국책사업의 경우 공개입찰을 하면 80%대에서 낙찰률이 정해진다”며 “낙찰률이 높아지면 업체들은 보다 많은 돈을 타낼 수 있지만 정부 입장에서는 더 많은 세금을 지출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당시 국회에서 감사요구안을 의결해 감사원에 의해 감사를 받게 되었다는 것이다.

구자홍 기자는 감사원 감사와는 별도로 취재를 진행하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구자홍 기자는 “간접적으로 취재한 내용에 따르면 한 업체를 밀어주기 위해서 들러리를 서는 업체를 세우고 다른 공구에서는 들러리를 섰던 업체를 다른 업체가 밀어주는 방식으로 담합이 이루어진다”라며 “하지만 두 업체가 그렇게 하면 티가 나니까 제3, 제4, 제5의 업체가 번갈아가며 응찰에 나섰다는 추측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자진신고를 한 업체는 한솔이엠 한 곳에 불과하지만 적발되기 어려울 정도로 담합의 규모가 커야 했을 것이라는 점에서 담합에 참여한 업체의 추가 적발이 가능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구자홍 기자는 “담합은 예산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며 “4대강 사업이 아니더라도 국책사업에 참여한 업체들이 담합해서 공사가격을 부풀리는 일은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담합의 과정에서 뇌물공여 등이 있었을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 2012년 8월 열린 4대강사업 대재앙의 시작 '4대강 전역의 녹조현상' - 전문가 진단과 '녹조수 발명상'에서 4대강에서 채취한 조류샘플 뒤로 녹조수 발명상이 놓여있다. ⓒ뉴스1

총인시설이란 하수처리시설의 일종이다. 4대강 사업에서는 하천에 설치된 보 때문에 하천오염물질이 유입돼 녹조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인 농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치되고 있다. 지난 해 4대강 사업이 진행된 하천에서 대규모 녹조현상이 발생하기도 했기 때문에 이러한 논란은 더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