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20일 오후 과천시민회관에서 새 지도부를 선출한다. 민주노총 측은 20일 오후 과천시민회관에서 열리는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위원장, 부위원장, 사무총장 등의 임원 선출과 2013년 예산 및 사업계획 승인 등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 민주노총 7기 위원장-사무총장 후보로 출마한 기호 1번 이갑용-강진수 후보조(위), 기호 2번 백석근-전병덕 후보조(아래)
러닝메이트로 입후보하도록 돼있는 위원장-사무총장 후보에는 기호 1번 이갑용(전 민주노총 위원장)-강진수(GM대우지부 교육선전실장) 후보와 기호 2번 백석근(민주노총 비대위원장)-전병덕(전 민주노총 부위원장) 후보가 등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재적대의원 918명 중 과반 이상이 참석한 가운데 과반수 지지를 받아야 당선되며 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가 나오지 않을 경우 다득표자에 대한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부위원장 후보로는 양성윤 전 민주노총 부위원장, 이상진 현 민주노총 비대위 집행위원장, 김경자 현 민주노총 비대위원, 주봉희 전 민주노총 부위원장 등 4명이 등록돼있는 상태다.

애초 민주노총 내 의견그룹들은 경선을 치르지 않고 통합지도부 구성을 위해 노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에는 민주노총 내 의견그룹인 ‘노동전선’이 ‘7기 지도부 구성을 위한 원탁회의’를 제안해 노동전선, 전국회의, 현장노동자회, 현장실천연대, 좌파노동자회 등 민주노총 내 주요 의견그룹이 머리를 맞대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각 의견그룹들은 새 지도부의 성격과 역할 등을 규정하고 합의를 시도했으나 통합지도부를 구성할 임원 후보의 추천 단위 등에 대해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공식조직인 민주노총 산별대표자회의가 온건파로 분류되는 백석근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장을 위원장 후보로 합의해줄 것을 각 의견그룹에 요구했으나 통합지도부 구성 논의 등을 주도한 노동전선 등 강경파 측에서는 이를 거부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직선제 파행 등에 책임이 있는 지난 집행부 구성원이 새 지도부 선거에 출마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주장이다. 결국 통합지도부 구성을 위한 원탁회의에서 현장노동자회, 노동전선, 현장실천연대, 산별대표자회의가 각각 1명씩 후보를 추천하고 이에 반발한 좌파노동자회가 퇴장하면서 원탁회의는 사실상 파행을 맞게 됐다.

이러한 논란은 백석근 후보가 작년 11월에도 민주노총 위원장에 출마하려 했던 상황이 무산된 사건에서 비롯됐다. 당시 지도부 선거는 이전 대의원대회의 결정에 따라 직선제로 치러져야 했으나 작년 10월 대의원대회에서 ‘직선제 유예’를 결정한 것에 근거해 간선제로 치러질 예정이었다. 하지만 좌파노동자회 등 강경파 일부가 당시 직선제 유예를 결정한 대의원들의 자격과 표결 절차에 대한 문제를 제기해 당시 대의원대회 결정 자체가 무효화되면서 작년 12월에 치러지기로 했던 민주노총 지도부 선거도 무산됐다. 이후 민주노총은 대의원대회를 다시 열어 직선제 유예와 새로운 선거 일정을 결정했으나 좌파노동자회 등의 강경파 측에서는 직선제를 시행해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때문에 결국 온건파 성향의 백석근 후보조와 좌파노동자회 소속으로 알려진 이갑용 후보조의 경선이 치러지게 됐다는 게 민주노총 관계자들의 공통된 평가다.

민주노총 산별대표자회의와 상대적으로 온건파에 속하는 현장실천연대가 백석근-전병덕 후보조를 강력하게 지지하고 있고 이갑용-강진수 후보조는 좌파노동자회 소속인 상황이라 상대적으로 백석근 후보조가 유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과거 소위 중앙파로 불렸던 현장노동자회와 현장파로 구분됐던 노동전선은 후보를 내지 않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