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파행으로 마무리 된 남재준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속개되지 않을 전망이다.

18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진행된 남재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도덕성에 대한 공개 검증과 정책에 대한 비공개 검증을 진행한 후 청문보고서 채택에 대한 논의를 남겨두고 있었다. 하지만 도덕성 검증 과정에서 빚어진 논란 때문에 파행으로 치달았다.

1998년부터 2005년까지 신고된 총수입 실수령액보다 저축액이 많다는 점을 들어 재산형성 과정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것에 대해 남재준 후보자는 “봉급, 군인공제회 이자소득 등을 합치면 7억원 정도의 소득이 있었으며 이중 저축을 한 액수는 소득액의 73%”라고 해명했다.

또 육군참모총장 시절 구입한 용인과 위례신도시 아파트의 투기 의혹에 대해 “참모총장 임명 시기는 2003년인데 용인 아파트의 경우 1998년 계약했고 위례신도시 미분양아파트는 2012년에 계약했다”면서 투기 의혹을 부인했다.

▲ 남재준 국가정보원장 후보자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역사 인식 등과 관련한 마찰도 있었다. 민주통합당 김현 의원 등은 남재준 후보자의 과거 강연 때 제주 4·3사건과 전교조 등을 비판한 것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으나 서상기 정보위원장은 “오늘은 도덕성과 공직자 개인 신상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며 발언을 제지, 청문회가 일시 정회됐다. 이에 대해 민주당 유인태 의원은 “어디에 부동산이 있냐, 돈 먹었냐 이런 것만 질의하라는 건가”라면서 “이런 개떡같은 청문회가 있냐”고 발언하기도 했다.

18일 6시 20분 정회된 인사청문회는 8시 속개될 예정이었으나 남재준 후보자가 새롭게 제출한 재산형성 과정에 대한 소명자료, 건강검진자료, 안보강연 원고 등이 부실하다는 이유로 민주당이 청문회를 19일 재개하자고 제안하면서 다시 논란이 벌어졌다.

야당 측 간사인 민주통합당 정청래 의원은 제출된 자료들이 대부분 부실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런 상태에서 청문회는 의미가 없다”고 지적했다. 여당 측 간사인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은 “야당의 요구 자료가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며 “건강검진 자료 등은 공개되지 않거나 기록이 오래되어 존재하지 않는 것”이라는 거부 입장을 밝혔다.

윤상현 의원 측은 19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청문회가 속개될 예정인가’라는 질문에 “파행으로 마무리 된 것” 이라며 “여야가 당초 청문회를 18일 실시한 뒤 청문보고서를 채택하기로 했기 때문에 남 후보자에 대한 추가 청문회는 열리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한 윤상현 의원 측은 “청문회가 열리지 않아도 청와대에서 남 후보자에게 임명장을 주는 것은 상관없다”고 밝혀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