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싱크탱크로 알려진 국가미래연구원의 김광두 원장이 국회에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현오석 경제부총리 내정자를 두둔하고 나섰다.

김광두 원장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공직자가 지나치게 부패했다면 그건 문제지만 일을 수행하는데 성향이 다르다는 것은 주관적 판단”이라면서 “실례가 될지 모르나 공직에 계신 분들은 임명권자의 명령을 수행하는 사람들”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대통령의 의지가 중요하지 공직에 있는 개개인의 의지는 중요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김광두 원장은 “경제민주화에 관해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주무부처이고 검찰, 국세청, 법원이 같이 움직이는 것”이라면서 “기획재정부는 거시경제를 운영하는 것이지 경제민주화를 직접 관장하는 부서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현오석 내정자가 경제민주화를 실현하기에 부적절한 인물이라는 비판을 의식한 발언이다.

▲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 원장이 지난 달 20일 오후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한국경영자총협회 주최로 열린 제36회 전국 최고경영자 연찬회에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뉴스1

현오석 내정자의 리더십 부재에 관한 발언도 있었다. 김광두 원장은 현오석 내정자가 리더십 평가 등에서 최하위 점수를 받은 데 대해 “그 분을 잘 모르기 때문에 평가가 어렵다”라면서도 “모든 문제는 대통령께서 일을 어떻게 시키느냐에 달려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리더십을 발휘하는 문제는 대통령의 몫이지 경제부총리의 몫은 아니라는 견해다.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했던 복지 제도 확대 등에 들어갈 재원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는 다소 소극적인 답변으로 일관했다. 화폐개혁 등에 대한 질문에 김광두 원장은 “그런 보도내용이 얼마나 신빙성이 있는지 살펴봐야 될 일”이라면서 캠프 내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된 바는 없다고 말했다.

또, 복지 확대 재원 마련을 위한 지하경제 양성화에 대해 김광두 원장은 “60년대 박정희 대통령도 그런 걸 했지만 실패했다”라면서 “다른 부작용도 많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하경제 양성화에 대한 여권 일각의 논의에 부풀려진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드러낸 것이다.

새 정부에서 임명되거나 임명될 예정으로 알려진 윤병세 외교부 장관, 류길재 통일부 장관,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 한만수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곽상도 청와대 민정수석, 최성재 고용복지수석, 나승일 교육부 차관 등이 국가미래연구원 출신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난 3일 김광두 원장 측은 국가미래연구원에 대해 “정부나 대기업으로부터 자유로운 상태에서 독립적 싱크탱크로 발전하겠다”며 “지금부터 상호 독립적인 관계이고, 박 대통령은 우리 회원도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