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내정자의 인사청문회가 13일 시작됐다.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 출석한 현오석 내정자는 모두발언을 통해 “복지와 성장이 같이 갈 수 있도록 재정건정성을 유지하고, 저출산·고령화 사회와 복지지출 증가에 대비해 지하경제 양성화, 비과세·감면 정비 등으로 세입기반을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현오석 내정자는 “세계적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주요 선진국의 양적완화로 총성 없는 환율전쟁이 벌어지고 있다”며 “대내적으로도 고용의 양적 증가가 둔화되고 내수부진, 가계부채, 경기심리 위축 등의 경기하방 위험과 대북 리스크 증폭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해 한국 경제가 안팎으로 어려운 상황에 빠져 있다고 진단했다.

▲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러한 상황에서 현오석 내정자는 경제부총리로 취임할 경우 △서민생활 안정 △창조경제 패러다임 구축 △경제민주화 △경제체제 강화 △재정건전성 유지 △국제공조 강화 △경제정책 합리적 조정 등 7대 중점과제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현오석 내정자는 “서민생활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며 “서민물가 안정에 역량을 집중하고 꼭 필요한 사람이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복지를 실행하겠다”고 말해 양적성장보다는 안정화와 내수 강화에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임을 밝혔다.

또 현오석 내정자는 “재정이 적절한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다”라면서 경제민주화, 고용 중심의 조세체계 개편, 가계부채 해결을 위한 국민행복기금 신설, 환율변동성에 대비한 외환시장 안정조치 강구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그러면서 현오석 내정자는 “복지와 성장이 같이 갈 수 있도록 재정건정성을 유지하고, 저출산·고령화 사회와 복지지출 증가에 대비해 지하경제 양성화, 비과세·감면 정비 등으로 세입기반을 확충하겠다”고 말해 사실상 증세 등의 수단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는 점을 드러내기도 했다.

13일 인사청문회는 ‘경제컨트롤타워로서의 역량’을 주되게 검증하며 KDI재직 시절의 리더십 논란, 과거 정부 및 현 정부에서의 입장 변화는 물론 본인의 병역면제 및 장남의 병역특혜 의혹, 장남의 이중국적 논란, 자녀에 대한 증여세 탈루 및 지각 납부, 저축은행 뱅크런 가세 의혹, 부친의 친일경력, 재산 축적 과정에 대한 논란 등 도덕성 검증도 함께 진행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