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고소·고발에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이 불편한 심기를 내비치자 이 전 대통령을 고소한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위원장 김종욱, 아래 YTN 노조)는 ‘국민을 우롱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5일 YTN 노조는 불법 사찰 문제로, 참여연대는 내곡동 사저 문제로 각각 이 전 대통령을 고소·고발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대통령 퇴임 9일 만에 검찰·특검 수사가 종료된 사안을 놓고 또다시 고소·고발을 한 배경에 정치적 의도가 개입돼 있는 게 아니냐는 입장을 표했다.

박정하 전 청와대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과 민간인 불법사찰 건은 이미 검찰·특검에서 수사를 끝낸 사안"이라며 "그럼에도 또다시 고소·고발을 한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전 대변인은 "특히 '내곡동 사저' 부지 매입건은 야당에서 추천한 특별검사가 수사를 하지 않았느냐"면서 "아무래도 새로운 정치적 이슈를 만들려는 의도가 있는 것 같다"고 했다.

▲ 노종면 YTN 해직기자가 5일 이명박 전 대통령을 업무상 배임과 횡령·직권남용·방송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오마이뉴스 유성호 기자
이에 대해 YTN 노조는 6일 성명을 통해 "MB와 최시중이 불법사찰에 연루된 증거가 나왔음에도, 제대로 된 조사 한 번 하지 않아 불법사찰에 관한 진실규명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마치 수사를 통해 무혐의가 드러난 것처럼 둘러대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YTN노조는 "불법사찰 심부름꾼과 실무자만 잡아넣고 핵심인물들을 제외하는 것은 비상식 결과"라며 "불법사찰 수사와 관련해 권재진 법무부 장관은 검찰 간부들에게 자신의 의중을 전달하며 방패막이 역할을 했다. 그는 이미 민정수석 시절부터 사찰에 깊게 관여한 인물"이라고 밝혔다.

이어, YTN노조는 "권재진 장관은 직무유기 수준을 넘어 증거인멸을 자행했다"며 "공범과 사실상 다를 게 없다"고 덧붙였다.

YTN노조는 5일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권재진 법무부 장관, 박영준 전 국무총리실 차장,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등을 업무상 배임과 횡령·직권남용·방송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했다. 이 사건은 현재 서울중앙지검형사3부에 배당됐다.

YTN 노조는 이들이 △업무상 횡령 △직권남용과 권리행사 방해 △개인정보 부당 목적 사용 △업무방해 및 방송법 위반 등의 혐의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특히 YTN 노조는 이들이 YTN의 임원 인사 및 YTN 노조 활동에 개입해 YTN의 공정방송을 훼손하고, 정당한 노조 활동을 방해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