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이틀째 진행됐다. 20일에는 국무총리 후보자로서의 자질을 중점에 놓고 평가했다면 이틀째인 21일에는 공직시절 활동과 개인 신상 등의 도덕성에 초점이 맞춰진 청문이 진행됐다.

▲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 ⓒ뉴스1

▲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가 미리 직무상의 정보를 취득해 투기를 했다는 경향신문 20일 보도.
정홍원 후보자는 재산 증식 과정과 관련하여 전관예우 등 법조계 관행에 따른 특혜를 받은 것 아니냐는 청문위원들의 질의에 대해 그런 특혜를 받은 일은 없다고 답하며 ‘검사를 그만두고 3개월 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이 됐기 때문에 변호사로 활동한 것은 3개월에 불과 해 사실상 특혜 같은 것은 없었다’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

또, 한보 수서비리 사건 직후인 92년 한보그룹 계열사가 건설한 반포동 엠브이 아파트를 분양받을 당시 한보그룹 정태수 당시 회장을 ‘봐주기 수사’한 것의 대가로 받은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당시 엠브이 아파트는 공개분양이었으며 집이 없어 여기 저기 분양을 신청했으나 실패하고 마지막에 간신히 당첨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당시 담당 검사였던 정홍원 후보자가 정태수 당시 회장에게 다른 관계자들의 절반 정도의 형량을 구형한 것에 대해서는 ‘죄목을 보시면 결코 가벼운 형량이 아니었다는 점을 아실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20일 경향신문이 단독보도한 법조타운 지정 직전 인근 땅을 매입한 의혹에 관하여 정 후보자는 ‘사전에 정보를 알고 한 것은 아니다’라면서 ‘거주 목적으로 구입한 것이 아닌 것은 맞으나 장인이 돈을 관리해주시겠다고 해 맡겨놓았던 것’이라는 해명을 내놓았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전병헌 의원이 ‘장인이 대리투기 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인가?’라고 재차 질문하자 정 후보자는 ‘투자 목적이지 투기는 아니었다’면서 ‘실제로 시세차익을 크게 거두지도 못했다’고 답변했다.

이외의 부동산 문제로 김포시의 체비지를 전원주택용으로 구입한 것에 대해 민주통합당 전병헌 의원이 ‘체비지의 경우 일반인은 사전 정보 취득이 어려운데 직무를 이용해 취득한 정보를 유용한 것 아니냐?’는 취지의 질문을 하자 정 후보자는 ‘사전 정보를 얻어서 한 것은 아니고 시세차익을 크게 얻지 못했다’는 답변을 했다. 전병헌 의원이 ‘실패한 투기도 투기인 것 아니냐?’라고 묻자 정 후보자는 ‘투자의 개념’이라는 취지의 답변을 했다.

조선일보가 21일 보도한 정홍원 후보자가 서울지검 3차장이던 시절 박지만씨의 필로폰 투약 사건에 대해 봐주기 수사를 했다는 의혹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당시 중요한 직위에 있지 않았다’라면서 ‘지만씨에게 벌금형이 구형된 것은 자신이 떠난 이후의 일’이라고 해명했다.

▲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가 서울지검에 있던 시절 박근혜 당선인의 동생인 박지만씨의 필로폰 투약 사건을 봐주기 수사했다는 의혹을 보도한 조선일보 21일자 기사.

외유성 출장이나 위장전입 등에 대한 의혹도 제기됐으나 정 후보자는 별다른 해명을 내놓지 않고 '기억이 나지 않는다', ‘죄송하다’, '잘 모른다'는 등의 답변을 내놓았다. 해양수산부가 박근혜 당선인의 공약과는 달리 세종시에 설치되는 문제에 대한 질의도 있었으나 임시로 설치된 것임으로 확인하는 등의 소동도 있었다.

전반적으로 야당 청문위원들이 제기된 의혹에 대해 공격적으로 질의하였으나 여당 청문위원들은 시간끌기로 일관하거나 후보자를 되려 감싸는 등의 태도를 보여 효과적인 인사청문회가 진행되는 지에 대해 의문을 갖게 했다.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오후 2시에 다시 재개되며 김태정 전 검찰총장 등이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