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합뉴스 사옥 ⓒ미디어스

연합뉴스가 신문 계약사와의 전재료를 추가 인하하는 조치를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는 5일 “미디어 환경 변화로 인한 신문산업의 위축과 신문 회원사들이 제기하는 미디어 생태계의 문제점에 깊이 공감한다”며 “신문업계 고통을 분담하고 상생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전재료를 추가 인하하는 조치를 신중히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한국신문협회 소속의 신문사가 대상이며, 전재료 추가 인하분은 신문 회원사들과의 논의를 통해 확정할 예정이다. 인터넷 신문사는 아직 고려 대상이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와 계약사들의 전재료는 1998년부터 15년째 동결 중이다. 하지만 최근 중앙일보, 조선일보 등 주요 종합일간지 회원사들이 잇따라 계약 해지를 통보하면서, 계약사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 전재료 인하 카드를 선보인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는 “신문 고객사에 보다 도움이 되고 우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 홈페이지를 제한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연합뉴스의 기사는 그동안 홈페이지와 포털에 공개돼 있어, 계약사들은 이에 불만을 표시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치는 계약사들의 요구를 일부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연합뉴스는 “주요 신문사들이 콘텐츠 유료화를 통해 오프라인 신문의 위기를 풀어가고 있고, 이러한 유료화 전략의 중대 변수가 포털과 연합뉴스라는 지적도 새겨듣고 있다”며 신문사, 뉴스통신사, 포털 등 3자가 콘텐츠 유료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연합뉴스는 신문업계 쪽에 ‘콘텐츠 유료화’를 논의하는 자리를 제안할 예정이다.

김장국 연합뉴스 기획조정실장은 5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전재료 인하를 신중히 검토 중”이라며 “인하를 어느 정도 하느냐 하는 문제는 신문 계약사들과 협상할 문제라 확정 시기를 못박긴 어렵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로 인해 타 업계(방송사, 포털 사이트, 공공기관 및 협회 등)에서도 추가 인하를 요구한다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묻자 김장국 실장은 “다른 쪽은 아직 검토한 바 없다”고 답했다.

중앙일보, 조선일보 등 신문 계약사들이 ‘내·외신 분리계약’을 요구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그것은 본질이 다른 문제”라며 “분리계약 요구는 겉으로 나타난 형태지 본질적인 요구가 아니다”라고 해 분리계약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