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MBC는 감사원의 방송문화진흥회 감사결과에 대한 자세한 입장을 표명하는 대신 노조가 감사 결과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노조 때리기'에 나섰다.

▲ 김재철 사장이 1월 23일 MBC 업무보고를 위해 서울 여의도 방송문화진흥회에 들어서고 있다. ⓒ미디어스

MBC는 감사 발표 이후 처음으로 발행한 4일 특보에서 감사 결과와 관련해 "MBC는 직접 감사 대상이 아니다" "취할 조치가 있다면 취할 것"이라며 원론적 입장을 밝히면서, 특보의 대부분을 'MBC노조 공격'에 할애했다.

MBC는 특보에서 "3월이면 물러나는 MBC노조 집행부가 '최후의 판 흔들기'를 시도하고 있다"며 "결론부터 말하면, 이미 신뢰가 땅에 곤두박질한 MBC노조 현 집행부의 '무모한 판 흔들기'는 실패작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노조는 지난해 파업기간동안 수많은 '양치기 소년식 거짓말'로 MBC 사원들의 신뢰를 완전히 잃어버렸다"며 "MBC노조의 '카더라 통신'은 국민들로부터도 외면을 당하기에 이르렀다. 현 집행부는 '실패한 집행부'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기 전에 마지막 몸부림을 치고 있다"고 말했다.

MBC는 서울 영등포 경찰서가 1월 14일에 발표한 김재철 사장 업무상 배임 무혐의 처리 건에 대해서도 말을 이어갔다.

MBC는 "공영방송 사장으로서 경찰서에 나가 조사를 받는 것이 부담스러운 일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김 사장은 MBC노조의 근거 없는 마타도어에 정면 대응하기 위해 성실하게 조사에 협조했다"면서 "무려 10개월이 넘는 기간 동안 김 사장과 회사는 제출할 수 있는 모든 자료들을 제출했고 방대한 양의 문서와 기록들을 바탕으로 수사관들의 조사가 진행됐다. 그 결과는 '무혐의'였다"고 밝혔다.

MBC는 "그럼에도 MBC노조와 야당은 감사원 감사를 계기로 지난해 파업 때 수십 차례 공개했던 자료들을 다시 끄집어내어 정치공세를 퍼붓고 있다"며 "감사원의 감사는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감사였으며, 문화방송은 감사원의 직접 감사 대상은 아니다. MBC노조는 이 감사가 야당인 민주통합당의 주도적 요구로 이뤄졌다고 스스로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MBC는 "현 집행부 임기동안 그들은 불법 정치파업을 주도해 MBC의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한편 MBC의 경쟁력을 크게 추락시켰다"며 "170일 파업 기간 동안 노조원들은 6개월간 무노무임으로 봉급도 받지 못했지만 노조 집행부는 1인당 1억 원(연봉 기준) 안팎의 임금을 노조비에서 꼬박꼬박 받아갔다고 한다"고 전했다.

또 MBC는 특보를 통해, 신경민 민주통합당 의원의 트위터를 인용해 비판을 이어갔다. MBC는 신경민 의원을 "MBC 저격수"로 설명한 뒤, "민주당 의원들은 왜 김재철 사장의 '아웃'을 원하는가? 말로는 '공정방송' '언론독립'을 부르짖으면서 왜 MBC 문제에 개입하려는 것인가"라며 MBC 노조와 민주통합당을 "미심쩍은" 관계라고 설명했다.

MBC는 '김재철 사장 가명 투숙 건'과 'J씨와의 불륜 의혹'에 대해서도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면서, 검찰 조사와 감사원 결과에 대해서 "경찰이나 검찰의 조사에는 성실하게 협조할 것이며, 감사원 감사 결과와 관련해서도 회사가 취할 조치가 있다면 취할 것"이라며 "동시에 MBC노조 현 집행부의 허위 주장이나 의혹 폭로에 대해서는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4일자 MBC 특보 - MBC 특보 캡처

신경민 의원은 4일 <미디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이날 특보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는 이야기"라며 MBC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신 의원은 "이미 보도된 사안을 가지고 트위터를 한 것이며, 개인의 의견을 그런 식으로 연결하는 것 자체가 MBC의 수준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MBC는 이성을 잃었다"라고 딱 잘라 말했다.

이용마 MBC 노조 홍보국장은 4일 <미디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김재철과 이진숙이 조바심을 내는 것 같다"며 "현재 MBC는 가동할 수 있는 모든 조직을 동원해 김재철 구명을 위한 로비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이 홍보국장은 "감사원 감사 결과가 김재철 사장에게 상당한 타격을 가한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오기 전부터 박근혜 당선인이 김재철을 교체하지 않을가 하는 여론이 많았다. 그런 여론을 무마하기 위해, '노조를 깨려면 김재철이 필요하다'는 사인을 당선인에게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홍보국장은 "노조 간부가 1인당 1억 원 안팎의 임금을 가져갔다고 하는데, 명백한 허위 사실이다"라며 "김재철의 생존을 위한 술책이 고작 이 정도라는 게 참으로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