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시작됐던 2012년 OBS 임금·단체협약 교섭이 결렬됨에 따라, 전국언론노동조합 OBS희망조합지부(지부장 김용주·아래 OBS노조)가 28일부터 내달 1일까지 파업 찬반투표에 돌입한다.

OBS 노사는 작년 12월 4일, 1차 실무교섭을 시작으로 지난 10일 (7차 본교섭)에 이르기까지 지지부진한 교섭을 해 왔다. OBS노조는 7차 본교섭에서 사측이 임금 동결안을 들고 나오자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이후, OBS노조는 지방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 현재 사전 조사 단계에 있다.

▲ OBS 사옥 - OBS 제공

그간 OBS노조는 임금협약과 관련해 △임금인상 15.5% △법정수당 지급 및 현실화 △'경력사원-1호봉' 문제 해결을 요구해 왔으며 단체협약과 관련해서는 '국장 임면동의제' 도입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사측은 임금 협상안을 미뤄 오다 7차 본교섭에서 임금 동결안을 제시했다.

김용주 OBS 노조위원장은 23일 <미디어스>에 "OBS 노조는 임금과 관련해 실질임금 회복과 법정수당 지급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는 당연한 권리"라면서 "OBS는 2007년 창사 이후 임금이 동결돼 왔다. 그간의 물가상승률은 22%가 넘는다"고 지적했다.

김 지부장은 "3년 동안의 물가상승률과 경제성장률 반영한 수치인 임금상승률 15.5%가 포함된 (노조의) 임금안을 사측은 철저하게 외면하고 있다"며 사측의 태도를 비판했다.

김 지부장은 "또, 법정수당 미지급도 불법 경영에 다름이 아니다"라며 "경력으로 들어오는 직원이 OBS에 호봉을 깎고 입사하는 '경력사원-1호봉' 문제 해결 역시 노사 양측 모두 공감했던 사안"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공익적 민영방송이라고 하지만 제도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지 않다"며 "OBS에서는 논란이 있을 때마다 리더십 문제가 부각됐다. 국장 임면 동의제도 반드시 도입해야 한다. 하지만 사측은 교섭에서 정리해고 요건 완화 등 지금의 단협보다도 개악된 안을 가지고 나왔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김학균 OBS 경영국장은 23일 "2012년 140억이 넘는 적자가 발생하는 등 재정적인 면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며 "자립 기반을 만드는 게 우선이다. 수입이 고정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지출과 관련해서 동결하자고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국장은 "노조는 사기 진작을 위해 인상이 필요하다고 말하지만 사측에 누적된 적자가 너무 크다"며 "현실적으로 임금인상을 하기에는 어려운 상태에 놓여 있다"고 말했다.

'국장 임면동의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2011년 2월 단체협약 시 인력 이동이 심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어느 정도 환경과 기반이 안착된 뒤 논의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