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경향신문이 김용원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의 “일본군 성노예” 망언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지명한 김 상임위원의 반인권적 행태는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한겨레도 “인권위의 핵심 인사로서는 수준 미달의 인식”이라고 개탄했다.

12일 한겨레 기사 <[단독] 윤 대통령 지명 인권위원 “일본 성노예 타령 자꾸 할 거냐”>에 따르면 전날 인권위 전원위원회는 유엔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 제출할 독립보고서를 심의했다. 

김용원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사진=연합뉴스)
김용원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사진=연합뉴스)

이 과정에서 김용원 인권위 상임위원은 “우리 국제 정세가 북한, 중국, 러시아로 이뤄지는 블록이 있고, 이에 효율적으로 대항하기 위해서는 일본이라는 나라가 우리에게 필요하다. 이렇게 반일 감정을 자극하고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를 다 알고 있는데 자꾸 (얘기를)꺼내서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게 무엇이냐”는 망언을 쏟아냈다. 한국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공식 사과와 법적 배상을 일본에 촉구할 필요가 있다는 보고서 내용을 문제 삼은 것이다. 

또 김 상임위원은 “우리 대한민국 국민에게 ‘성노예’라는 아주 가혹한 형태, 잔혹한 반인륜적 범죄는 일본보다 중국이 훨씬 더 많이 저질렀다.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는 불과 100여 년밖에 안 됐다”며 “왜 중국이 저지른 만행에 관해서는 우리 대한민국에서 입도 뻥끗하지 않느냐”고도 했다. 대통령이 지명한 김용원 상임위원과 국민의힘 몫 이충상 상임위원의 반대로 이날 보고서는 의결되지 못해 오는 25일 전원위에 재상정될 예정이다. 

13일 한겨레는 사설 <“일본 성노예 타령”이라니, 이런 사람이 인권위원인가>에서 “인권위원의 말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의 망발”이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일제가 저지른 ‘위안부’ 만행이 여성의 인권을 유린한 반인도적 범죄라는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역사적 진실일 뿐 아니라, 이에 따른 일본의 법적 배상 책임도 법원의 잇따른 판결로 확인됐다”면서 “그런데도 일본 정부는 진정성 있는 과거사 해결 노력을 전혀 보이지 않고 있고, 우리 정부도 대일외교에서 굴욕적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국민의 상식에도 못 미칠 뿐만 아니라 인권 옹호를 최우선 책무로 하는 인권위의 핵심 인사로서는 더욱 수준 미달의 인식”이라며 “앞서 두 위원은 공식 회의 석상에서 각종 혐오·차별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인권단체들로부터 국민권익위원회에 고발당하기도 했다. 인권위의 중심을 잡아야 할 상임위원들이 이런 인물들로 채워져 있다니, 개탄스럽다”고 했다.

같은 날 경향신문도 사설 <‘일본군 성노예 타령’ 망발한 김용원, 인권위원 자격 없다>에서 “위안부 피해자 대다수는 평생을 고통 속에 살다 생을 마쳤고, 생존자들은 지금도 일본의 공식 사과와 배상을 촉구하며 절규하고 있다. 그런데도 명색이 국가인권위원이라는 사람이 회의석상에서 저런 말을 했다는 게 기가 막힌다”고 말했다.

경향신문은 “보편적 인권을 추구하는 인권위의 존재 이유를 부정한 셈”이라며 “인권위는 인권 문제에서 입법부·행정부·사법부 등 다른 국가기관을 선도하는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김 상임위원 발언은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 정부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항소심 판결에도 한참 못 미친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명한 김 상임위원의 반인권적 행태는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오죽하면 인권위 직원들 사이에서 ‘너무 힘들다’는 말이 나오겠나. 김 상임위원은 인권위를 더 이상 희화화하지 말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