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한국방송협회가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출구조사 인용 기준을 적용하는 매체에 유튜브 채널을 추가했다. 방송협회는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이 밝히며 무단 인용보도 시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했다. 

방송협회 산하 KEP(Korea Election Pool, 방송사공동예측조사위원회)가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도 출구조사를 실시하고 KBS MBC SBS 지상파3사가 선거마감 시각인 18시에 이를 공표한다.  

이미지 출처 한국방송협회
이미지 출처 한국방송협회

총선 출구조사에 사업비 72억 8천만 원이 소요되며 한국리서치, 코리아리서치, 입소스주식회사 3개 조사기관이 수행한다. 선거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2,000여개 투표소에서 투표자 약 50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출구조사 인용 기준을 적용 받는 매체로 종편, 신문, 포털뿐 아니라 유튜브 채널도 포함됐다. 방송협회는 "출구조사결과 인용은 매체형태에 상관없이 지상파3사에서 모두 공표된 지역에 한해서 상당한 시간차를 두고 인용해야 한다는 원칙하에 각 정당별 의석수는 18시 30분 이후, 각 지역구 당선자 예측결과는 19시 이후에 인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KEP위원장은 “출구조사 결과는 막대한 비용이 투자된 방송3사의 지적재산으로 방송3사의 허락 없이 출구조사 결과를 인용하는 것은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불법”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