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두 명의 소방관이 화재현장에서 불을 끄다 목숨을 잃었다. ‘순직’이라는 희생에 반짝 관심을 기울일 것이 아니라 소방관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 열악한 여건 속에서 일하고 있는 소방관들에게 예산 증액뿐 아니라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2일 열린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일산소방서에서 순직한 소방관 김형성 씨, 김상민 씨의 합동 영결식 장면(소방방재청 제공) ⓒ뉴스1

전북 군산 소방서 고진영 소방관은 2일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의 전화연결에서 “지난 5년 간 소방관 사망자 수가 32명이고 부상자는 1,660명에 이른다”며 “인력, 예산, 현장 대응, 지휘 등 여러 가지가 총체적으로 문제가 돼 이런 일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진영 소방관은 “(사고 현장 출동 시)인원이 운전자를 제외하고 최소 2인 1조가 되어야 하는데 잘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인력 충원을 시도에서 맡는데 시도 예산과 지자체장의 마인드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고진영 소방관은 “(소방관은)일부 국가직이 있지만 현장 투입 인원은 거의 지방직”이라며 “그래서 광역단체별로 예산과 인력 충원율이 다르다”고 설명했다.

또한 고진영 소방관은 “OECD 국가 평균 소방재정 부담률이 67.7%라는 데이터가 있는데 우리나라는 1.2%”라며 “이런 상황에서 왜 이런 사고가 계속 일어나느냐고 말하는 자체가 부끄러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다른 나라는 (전액 국고 지원이 이루어지는)국가직이 아니더라도 소방 재정 가운데 일정 부분을 국가에서 부담하는 형태들이 있다”고 말했다.

소방방재청 및 소방본부가 인근 센터도 같이 출동해 협조하면 된다며 ‘관계없다’는 입장을 보인 것과 관련해 고진영 소방관은 “장비를 착용하면 누가 누군지 몰라 현장에 가서 팀을 꾸리기도 어렵고 한 센터에 근무하는 사람들끼리 손발이 더 잘 맞는다”고 반박했다.

고진영 소방관은 순직 등 희생자가 발생해야만 관심을 가지는 정치권에 대한 서운함을 표시하기도 했다. 고진영 소방관은 “오늘 영결식도 있었는데 박근혜 당선자도, 행안부 장관도 안 오셨다”며 “무언가 있을 때만 반짝 관심을 줄 뿐, 지속적인 관심과 배려가 없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고진영 소방관은 “소방은 눈에 보이는, 당장 성과를 낼 수 있는 효과가 없다 보니 힘이 없다. 의지가 없는 게 사실”이라고 토로했다.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민주통합당 진선미 의원은 2일 김상민, 김형성 소방관의 공동 영결식에 다녀온 후 트위터를 통해 “함께했던 동료들의 슬픔 오죽할까요. 애통하고 애통한 마음으로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전했다.

진선미 의원실은 3일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소방방재청 산하 상임위 소속으로 유족을 위로하고 대안 마련에 함께하고자 유은혜 의원(일산동구)과 같이 영결식에 방문했다”며 “소방 안전 문제에 대한 근본적 시스템을 고민해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2013년 예산안 처리 때 소방예산도 증액됐냐고 묻자 진선미 의원실은 “소방방재청은 장관급이 아니라 국가 행정 부처들 중 우선순위에서 밀린다”며 “그 동안 장비 교체와 소방 인력 확보 등에 쓸 예산의 증액을 요청했으나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진선미 의원실은 “소방직은 각 자치단체에서 뽑는 지방직 공무원으로 분류돼 중앙 차원에서 예산 책정 및 인원 확보가 어렵다”며 “국민 생활과 안전에 직결된 문제로 새 정부 당선자를 포함해 범정부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진선미 의원실은 “소방 공무원들은 다른 공무원들에 비해 순직 사망자 비율이 5배 이상이다. 그분들은 사기와 자부심으로 일하는 것”이라며 “열악한 처우 개선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응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