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5·18 기념재단이 스카이데일리 허 모 기자를 5·18 특별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허식 인천시의장은 최근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폄훼하는 내용의 허 기자 기사를 시의원 전원에게 배포해 물의를 일으켰다.

5·18 기념재단은 10일 "인터넷 신문 스카이데일리의 허 기자를 5·18민주화운동 등에관한 특별법 위반(허위사실유포 금지) 혐의로 광주경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5·18특별법은 신문·잡지·방송·출판물이나 정보통신망을 이용해 5·18 허위사실을 유포할 경우 5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허식 의장이 시의원들에게 배포한 스카이데일리 특별판 (사진=인천일보)
허식 의장이 시의원들에게 배포한 스카이데일리 특별판 (사진=인천일보)

5·18 기념재단은 "허 기자는 해당 인터넷 신문에 '5·18 진실 찾기'라는 제목으로 지난해 6월 15일부터 12월 20일까지 28회에 걸쳐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특집기사를 실었다"며 5·18을 왜곡·폄훼하는 내용이 담겼다고 비판했다. ▲5·18은 폭동이다 ▲5·18은 북한의 군사·정치적 책동에 의한 것 ▲5·18 당시 계엄군에 의한 시민 살상은 없었다 ▲5·18 폭동에 참여한 광주시민과 5·18을 민주화 운동으로 기리는 보통의 시민들은 북한의 책동에 기망당한 것 등의 내용이다. 

5·18 기념재단은 "이 특별판 기사는 극우적 성향의 인터넷매체에서 공유·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지난 2일 인천시의회 허식 의장이 특별판 신문을 시의원실에 배포해 물의를 일으킨 바 있다"며 "5·18 기념재단은 온라인을 비롯해 여전히 반복되는 5·18왜곡·폄훼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끝까지 추적해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허 의장이 시의원 전원에게 보낸 '스카이데일리'의 '5·18 특별판'에는 <5·18은 DJ세력·北이 주도한 내란>, <가짜 판치는 5·18 유공자… 광주의 진실을 묻다> 등의 기사가 실렸다.

허 의장은 논란이 일자 민주당 소속 의원실에 배포한 신문을 회수했다고 한다. 허 의장은 40면에 걸쳐 한 가지 사안을 다룬 신문이 이례적이라 배포했을 뿐 기사 내용에 대한 찬반 의사를 밝힌 적 없다는 입장이다. 

논란이 증폭되자 국민의힘은 윤리위원회를 개최하고 허 의장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국민들이 전혀 공감하지 않는 극단적 혐오 언행을 하는 분들은 우리 당에 있을 자리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허 의장은 징계절차가 시작되기 전에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5·18 왜곡·폄훼 논란 기사를 최초 보도한 인천일보 기자를 형사고소했다. MBC 보도에 따르면, 허 의장은 "한동훈 위원장이 진상 파악이 덜 됐다"며 억울하다고 주장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