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지난해 스마트폰과 PC를 통한 동영상 이용시간이 증가하고 방송프로그램 시청은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가 18일 발표한 ‘2022년 스마트폰·PC 시청행태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과 PC를 통한 동영상 이용시간은 전년 대비 소폭(10.63분) 상승한 1656.49분이다. 

코바코 제공 사진 
코바코 제공 사진 

스마트폰으로 1개월 내 한 번 이상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이용자는 전년 대비 16.31%p 감소한 53.71%로 집계됐다. 월평균 시청시간 또한 전년 대비 감소한 90.72분을 나타났다. 

PC를 통해 1개월 내 한 번 이상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이용자는 25.65%로 전년 대비 2.94%p 감소했으며 월평균 시청시간 또한 36.41분으로 전년 대비 6.64분 줄었다. 

비실시간 시청시간이 실시간 시청시간보다 많았다. 스마트폰 실시간 월평균 시청시간은 24.53분, 비실시간은 66.19분이다. PC의 경우 실시간 월평균 시청시간은 8.46분, 비실시간 월평균 시청시간은 27.96분이다.   

코바코는 “코로나19 위기단계 하향 및 방역조치 완화에 따라 외부 활동이 증가하고, 유튜브, 넷플릭스 등 동영상 플랫폼들의 성장에 따라 이용자들이 방송프로그램 외 다양한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스마트폰과 PC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시간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채널별 월평균 시청시간에서 스마트폰의 경우, JTBC(10.89분), MBC(9.85분), tvN(9.18분) 순을 나타냈으며 순이용자 비율은 MBC(25.51%), SBS(25.29%), JTBC(23.46%) 순이다. PC 월평균 시청시간은 Mnet(4.18분), tvN(2.82분), SBS(2.78분) 순이다. 순이용자 비율은 SBS(7.43%), MBC(7.27%), Mnet(7.11%) 순으로 조사됐다. 

장르별 월평균 시청시간은 스마트폰의 경우, 오락 32.39분, 보도 29.96분, 드라마 16.31분 순이며 장르별로 가장 많이 시청한 방송프로그램은 오락에서 <유퀴즈온더블럭>, 보도는 <뉴스데스크>, 드라마는 <재벌집 막내아들>이었다.

PC의 경우, 오락 18.51분, 드라마 6.62분, 스포츠 4.39분 순이었으며 가장 많이 시청한 방송프로그램은 각각 <런닝맨>, <스물다섯스물하나>, <2022 KBO리그>로 조사됐다. 

코바코는 2017년부터 다양해지는 방송프로그램 시청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스마트폰·PC 시청행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13~69세 안드로이드OS 스마트폰 이용자 약 3,444명과 Windows OS PC 이용자 약 1,502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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