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지명 강행과 관련해 "접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MB정권(이명박 정권) 시절 이동관 특보가 진두지휘했던 언론 탄압으로 고 이용마 기자를 비롯해서 많은 언론인이 고통받았다"며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지명 강행은 언론 자유의 사망 선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 (사진=연합뉴스)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민심은 이미 이 특보에 대해서 부적합 판단을 내렸다"며 "이동관 특보를 윤석열 정권의 괴벨스로 만들겠다는 그런 망상, 포기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대통령은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지명 의사를 접어야 한다"며 "언론을 겁박했던 MB정권이 어떤 말로를 겪었는지 명심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특보 아들 학폭 은폐 의혹은 지난 2011년 이명박 정부 청와대 고위인사 아들이 학교폭력을 저질렀지만 하나고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도 열지 않고 가해 학생을 전학시켰다는 내용이다. 피해자 진술서에서 "친구의 머리를 책상에 300번 부딪히게 했다", "복싱·헬스를 배운 뒤 연습을 한다며 침대에 눕혀서 밟았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 특보는 피해자와 합의했고, 의혹이 과장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특보는 이명박 정부 시절 '언론 장악'의 핵심 인사로 지목되고 있다. 지난해 4월 뉴스타파는 이 특보 등 이명박 정부 핵심 인사들이 청와대 재직 시절 '언론 통제 시스템'을 가동한 청와대기록물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 특보는 언론장악에 나선 적이 없고, 공영방송 해직 사태는 방송사 내부의 일이라는 입장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 특보의 방통위원장 지명을 강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차기 방통위원장 후보자는 이번 주 후반 지명할 가능성이 크다"며 "15일 전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