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24일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성명불상 검사를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에 고발했다.

지난달 28일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은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을 보도한 JTBC 보도국장과 기자들을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성명불상 검사를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고소했다.

이에 대해 JTBC는 "JTBC는 앞서 보도해 드린 대로 검찰을 통해 관련 자료를 확보한 사실이 없으며,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녹취파일을 보도했고 이에 따라 법적 대응할 것임을 알려드린다"고 밝혔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또 송 전 대표는 이 전 사무부총장이 JTBC를 상대로 제기한 방송금지 및 게시물 삭제 가처분 소송에 대한 탄원서를 제출했다. 탄원서에서 송 전 대표는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제2부는 채권자(이 전 사무부총장)에 대한 압수수색과 임의제출 등을 통해 확보한 휴대전화에 저장된 3만여 건의 녹취파일을 채권자나 채권자의 가족, 변호인의 동의 없이 임의로 추출분석해 JTBC에 누설했다"고 주장했다.

송 전 대표는 "JTBC는 2023년 4월 12일 채권자가 알선수재 등 관련 혐의로 서울중앙지법에서 4년 6월의 징역형 판결을 선고받은 당일을 선택하여, 검찰로부터 공무상비밀누설 혐의가 짙은 녹취파일을 전후맥락도 없이 검찰이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피의사실에 유리하게 편집하여 방송함으로써 탄원인(송 전 대표)과 관련자들의 피의사실을 수사, 기소 전에 공연히 유포하는 등 실질적으로 피의사실을 공표했다"고 주장했다. 

송 전 대표는 "동시에 검찰은 탄원인과 관련된 것으로 보도된 국회의원 윤관석 등 9명에 대한 압수수색을 전격 실시함으로써 검찰과 JTBC가 탄원인 관련 사건을 철저히 정치적으로 결탁하여 기획수사했음을 추론케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은 24일 윤관석 의원과 이성만 의원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윤 의원을 소환조사한 지 이틀 만에, 이 의원을 조사한 지 닷새 만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