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추진하는 공공뉴스포털(이하 공공포털)에 대해 필요성은 인정되지만 언론사·이용자를 끌어들일 수 있는 유인책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언론재단은 11일 <디지털 뉴스 유통구조 개선 방안> 세미나를 열고 공공포털 초안을 공개했다. 언론재단은 올해 2월 공공포털 설립을 위해 9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포럼을 구성했다. 언론재단은 10월 중 공공포털 최종 보고서를 확정한다.

'디지털 뉴스 유통구조 개선방안' 세미나(연합뉴스0
'디지털 뉴스 유통구조 개선방안' 세미나(연합뉴스0

공공포털은 공적 자금으로 운영되는 '뉴스 전문 포털'이다. 공공포털 운영은 민간 독립기구가 맡는다. 독립기구 구성은 언론재단, 포럼, 시민단체가 논의해 결정한다. 독립기구는 네이버·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와 유사한 역할을 맡는다. 언론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문제가 있는 보도를 제재한다. 공공포털 운영이 안정화되면 언론 관련 학회·시민단체 등이 모니터링을 맡는다.

일정 조건을 충족한 언론사 중 외부 전문기관·위원회 심사를 통과한 언론사가 공공포털에 참여할 수 있다. 지역·인터넷 언론은 가산점을 받는다. 세미나 발제를 맡은 오세욱 언론재단 책임연구위원은 “주관적 평가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외부 전문기관 혹은 평가 방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사회 다양한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유연한 심사 기준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포털 기사는 아웃링크 방식으로 제공된다. 다만 언론사가 아웃링크를 준비할 수 있을 때까지 1년 정도 시간을 두고 인링크 방식을 혼용한다. 공공포털은 기사를 카테고리, 이슈, 섹션 별로 분류해 제공하며 기사는 최신순으로 배열된다. 산불·전염병 등 국가적 재난 속보, 주요 이슈 묶음 제공 서비스를 제공할 때는 편집자가 기사배열에 관여한다. 알고리즘 기사배열·언론사 구독서비스는 도입되지 않는다.

공공포털에 참여하는 언론사는 기사 제공료를 받는다. 언론사별 기본 제공료는 동일하며 기사 품질·이용자 평가 등 요인에 따라 추가 제공료가 지급된다. 언론재단은 빅카인즈 입점 언론사에 월 114만 원을 지급하고 있다. 공공포털에 600개 언론사가 참여하고 언론사당 월 114만 원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1년 소요 예산은 82억 원이다. 공공포털은 광고를 수주한 후 언론사와 수익을 공유할 계획이다. 또한 공공포털은 참여 언론사에 이용자 데이터를 제공한다.

오세욱 위원은 시행령 개정을 통해 공공포털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문법에 따르면 언론재단은 ‘언론산업 진흥에 필요한 사업’, ‘신문 발행·유통 등의 발전을 위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다. 오 위원은 “신문법 시행령 ‘언론진흥기금 용도’ 조항에 ‘디지털뉴스 유통구조 개선사업’ 항목을 추가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오세욱 위원은 “의견 다양성이 이용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뜻밖의 발견’이 가능한 기사 묶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면서 "또한 지역 기사들을 한데 모아 제시해 지역 여론이 이용자들에게 우선 전달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공공포털 필요성은 공감…언론사·이용자 유인책은 '글쎄'

공공포털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었다. 하지만 토론자들은 언론사·이용자 유인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언론사와 이용자 참여를 끌어낼 수 없다면 공공포털의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동원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협력실장은 “이용자 유인책은 무엇인가”라고 물으면서 “현재 언론사와 플랫폼이 새로운 관계를 정립한다는 점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문제는 이용자가 포털에 쏠려 있다는 점”이라고 했다.

김동원 실장은 “공공포털은 포털이 이용자에게 주지 못했던 가치를 제공해주는 게 핵심”이라며 “공공포털은 지역언론을 육성할 수 있는 필터가 돼야 한다. 또한 자율규제 협약이 공공포털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김정근 경향신문 미디어전략실장은 "여러 언론사의 이해관계가 상충된다면 자칫 '그들만의 리그'가 될 수 있다"며 "지역언론은 참여하고 주요언론은 참여하지 않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갈등은 어느 정도로 해소될 수 있는가"라고 물었다. 또한 김 실장은 “언론사가 콘텐츠 대가를 확보하기 위해 선정적인 기사를 생산할 우려가 없는지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황용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일본 52개 지역신문사들이 공동으로 만든 ‘47뉴스’의 실패 사례를 소개했다. 일본 52개 지역신문사는 2007년 공동 뉴스포털 ‘47뉴스’를 만들었다. 최근 3개월 47뉴스 월평균 방문자 수는 270만 명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 홈페이지 월평균 방문자는 9000만 명에 달한다. 황 교수는 “공공포털에 공적 재원이 들어간다고 해도 운영주체는 민간 사업자”라며 “사업자의 자발적 의지, 재원확보 노력, 창의성, 규모의 경제, 서비스 수평적 확장 등이 충족되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운영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김경태 한국방송협회 사무총장은 공공포털의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봤다. 김 총장은 “주목하는 점은 공공포털이 언론사에 이용자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것”이라며 “언론사는 네이버·카카오에 양질의 데이터를 받지 못했다. 데이터가 누적되면 가치가 늘어나고, 언론사가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다만 김 사무총장은 “동영상, 디지털 뉴스콘텐츠에 대한 고민이 안 보인다. 텍스트 위주만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한석현 YMCA 시민중계실장은 공공포털이 언론의 네이버·카카오 의존을 줄이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 실장은 “포털이 뉴스서비스를 중단하면 언론에 대안이 없다”며 “공공포털은 최소한의 대책이다. 언제까지 포털의 뉴스서비스에 기사 유통을 맡길 것인가”라고 했다. 한 실장은 “‘포털 뉴스서비스가 중단된다면’이라는 전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석현 실장은 공공포털과 교육정책을 연계해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 실장은 “교육과의 연계를 통해 공공성을 담보할 수 있다”며 “교육부와 협의해 공공포털을 통한 언론 교육을 할 수 있다. 교육적 부분과 공정성을 결합한다면 차별성이 생길 것”이라고 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