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프레스센터 재건축 속도전을 벌이고 있는 서울신문이 사전 협의 없이 재개발 업체를 선정 중이다. 서울신문은 재건축 계획이 완성되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 이사회에 협조를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프레스센터 입주사인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입주사 단체를 구성해 공동대응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호정 서울신문 상무이사는 미디어스와 인터뷰에서 “복수의 전문업체를 통해 재건축 인허가를 포함한 개발계획을 브리핑받았다”며 “조만간 이들이 정식 제안서를 제출하면 내부 검토를 거친 후 업체를 선정할 예정이다. 업체의 설명에 따르면 현재 인허가는 전혀 문제가 없으며 서울시의 결정에 따라 변수가 있겠지만 인허가는 1년 내외(에 결정된다)”고 밝혔다.

서울신문 CI와 곽태헌 서울신문 사장이 공개한 프레스센터 재건축 조감도
서울신문 CI와 곽태헌 서울신문 사장이 공개한 프레스센터 재건축 조감도

이호정 상무이사는 프레스센터 지분 48%를 보유하고 있는 코바코와의 사전 협의에 대해 “재건축 전문 시행업체의 구체적 계획서가 나오면 정식으로 코바코에 재건축 시행 협조를 요청할 것”이라고 했다. 이 상무이사는 “재건축에 코바코의 동의는 필수”라며 “(코바코)이사회가 결정할 사안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디어스 취재에 따르면 입주사들은 미디어 전문지의 기사를 보면서 재건축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 재건축이 시작되면 수십여 곳의 언론단체가 사무실을 이전해야 한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언론노조, 뉴스통신진흥회, 한국기자협회, 한국신문협회, 한국신문윤리위원회, 관훈클럽, 신문방송편집인협회 등이 프레스센터에 입주해 있다.

이에 대해 이호정 상무이사는 “입주 언론단체에 대한 설명과 양해의 말씀은 전문업체 계획이 제출되고 코바코 동의가 있은 후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 상무이사는 “프레스센터가 대한민국의 언론의 전당이자 상징으로 남을 수 있도록 건축계획을 할 것”이라며 “입주 언론단체의 권리는 당연히 보장될 것이다. 공공재 정신이 훼손되지 않게 제도도 보완할 것”이라고 밝혔다.

입주단체 생각은 다르다. 코바코를 대리해 프레스센터 운영을 관리하는 언론재단은 기자협회보와 인터뷰에서 ‘입주 언론단체들과 사전 협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언론노조 집행부는 지난달 열린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입주사 모임을 만들어 공동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언론노조 관계자는 “서울신문이 자신들의 지분을 가지고 일방적으로 몰아붙이고 있는데, 재건축은 단순히 소유권 문제로 볼 수 없다”며 “서울신문은 재건축이 완료되면 들어올 수 있다고 하는데 그게 언제일지 모른다. 당연히 지금과 같은 조건(임대료)으로 못 들어올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프레스센터는 언론인들의 상징과 같은 공간”이라며 “입주 언론단체는 프레스센터 성장에 크게 이바지했다. 입주사 모임을 구성해 서울신문·코바코에 뜻을 전달해야 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서울신문 노사는 지난달 14일 프레스센터 재건축·사옥 이전을 결정했다. 곽태헌 서울신문 사장은 언론노조 서울신문지부와 간담회에서 “(재건축을) 1년 이내에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완공까지 총 5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서울신문지부는 지난달 15일 사내 공지문에서 “(사장은) 호반그룹은 재건축이 결정되더라도 시공을 포함한 모든 재건축과 관련한 직·간접적인 참여를 하지 않는다는 점도 분명하게 덧붙였다”고 설명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