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박근혜 캠프 총괄본부장과 하금렬 대통령실장이 김재철 MBC 사장 해임안 처리를 막았다는 정황이 드러난 가운데, MBC노조는 8일 서울 여의도 MBC 본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문화진흥회과의 그간의 논의 과정을 공개했다.

MBC 노조는 양문석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사퇴하면서 하금열 청와대 대통령 실장과 김무성 박근혜후보 선대위 총괄본부장에게 전화를 받고 해임을 무산시킨 것으로 드러난 김충일 방문진 이사가 노조를 찾아 김재철 해임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정영하 언론노조 MBC본부장은 "방통위로부터 사태를 원만히 해결하려면 '노조가 파업을 접어야 한다. 먼저 파업을 철회한 뒤 새방문진이 들어오면 원만하게 처리하자'는 제안을 받았다"며 "이에 대해 MBC노조는 조합원들에게 비밀로 하면서까지 어렵게 결단을 내렸다"고 밝혔다.

▲ 8일 방문진에서 김재철 사장 해임안이 부결됨에 따라 MBC노조가 여의도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MBC사태 해결을 위해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문화진흥회와 논의했던 과정들을 공개했다. ⓒ미디어스

이어 정영하 본부장은 "지난달 1일, 방문진 여권 이사 중 한 분이 노조에 '방문진의 과반수가 넘는 다수 이사들이 'MBC 사태 정상화를 위한 결의안'을 진행하려고 한다. 결의안에는 170일 파업 사태에 따른 책임으로 김재철 사장과 현 MBC 노조위원장이 동반사태가 들어있으며 노사 간의 고소·고발을 취하한다는 내용이 있다'는 제안을 해왔고 10월 3일에 이를 수용하겠다고 의사를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정영하 본부장은 "방문진 여권추천이사는 10월 20일에 다시 한번 '결의안 수용 여부'에 대한 확인을 부탁했다"면서 "그에 대해 수용하겠다고 의사를 전달한 뒤, '(김재철 사장이) 동시사퇴 결의안을 받지 않으면 어떻게 되냐'고 묻자 이 이사는 여권추천이사는 '다수 이사의 결의는 과반을 이야기한 것이고 임면권은 방문진에 있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정영하 본부장은 "하지만 지난달 23일 저녁 여권추천이사가 '진행이 힘들게 됐다'는 말을 했다. 이 결의안이 엎어지려면 외부적인 힘이 아니고는 불가능하다"면서 "오늘 양문석 위원이 이 과정에 김무성 총괄본부장과 하금렬 대통령실장이 개입됐다는 것을 폭로함으로써 드러났다"라고 전했다.

'노조를 찾은 방문진 여권이사가 누구냐'는 기자들의 질의에 이강택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양문석 위원 사퇴 기자회에서 언급한 사람"이라며 김충일 이사라고 지목했다.

또 MBC노조는 MBC사태 해결을 위해 방통위 상임위원들과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강택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으로서 단식을 하던 6월 중순에 모 방통위원이 단식장으로 찾아와 'MBC가 먼저 파업을 접어달라 그러면 김재철 사장을 퇴진시키겠다'는 제안을 했다"며 "모 방통위원은 '방통위원 5사람 모두 합의했고 합의문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합의의 내용에는 김재철 사장 퇴진이 담겨있다고 전했다"고 말했다.

이강택 위원장은 이어 "모 방통위원은 '방통위원장을 제외한 4명의 방통위원들이 이행담보로 자신의 직을 걸었다'고 말했다"며 "그래서 수락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강택 위원장은 "MBC 정상화에 시간이 걸릴 수 있겠다는 생각에 9월과 10월에 크게 압박하지 않았다"면서 "방통위가 '표결이라는 방식을 피하고 싶다. 자신 사퇴하는 방안을 만들고 있으니 조금만 더 기다려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강택 위원장은 "우리는 지난달 25일을 최후통첩일로 못 박았지만 성과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강택 위원장은 "지금까지 그토록 오랜 파업을 통해 많은 희생을 겪은 조합원들과 성원해주신 국민들께 죄송하다"면서 "김재철 사장 퇴진과 MBC 정상화을 위해서 어떤 희생이라도 감수할 것이다. 공영방송과 언론의 정상화는 정쟁과 무관하게 반드시 지켜져야 할 소중한 우리의 자산이자 원칙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향후 노조의 대응에 대해 이용마 MBC노조 홍보국장은 "김재철 사장에 대한 청문회가 다음 주 월요일에 있다"면서 "하루하루 상황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MBC정상화와 김재철 퇴진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시점을 찾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영하 위원장은 "국민들에게 더 할 말이 있다. 오늘 한 이야기는 MBC정상화가 되지 않고 있는 이유 중 일부를 공개한 것"이라며 "국민들에게 MBC사태를 가장 많이 알릴 수 있는 시점을 고민해서 파업 재개 여부를 결정하겠다"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